#국내커머스뉴스 브리핑이에요~- #티몬 이 #포항 에서 지금 뭘 오픈했게요? -마스크를 벗고나니.. #뷰티 쪽에서 60% 껑충 뛴 매출의 주인공!-#패션 기업들의 1분기 실적이 훨훨 날고 있습니다~
edited by sasshi (박주민)
‘로컬’은 새로운 기회일지도요
- “소상공인 지원하고 지역경제 살리겠다”…티몬 커머스센터 가보니 : 포항시 북구 상원동에 ‘티몬 커머스센터 오렌지스튜디오 포항’이 오픈했어요. 포항시 등 여러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MOU)을 맺어온 티몬이 지역 중소상공인 상품을 기획하고, 판로를 지원하고자 첫 전진기지를 구축했는데요. 티몬의 라이브커머스 ‘티비온(TVON)’을 통해 포항지역 특산품을 판매하는 라이브방송이 진행됐습니다. 이 곳에선 향후 지역 2030세대와 3040대 주부를 대상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양성사업도 함께 이뤄집니다.

- 현대백화점, 소상공인 판로 연다… ‘우리동네빵집’ 팝업스토어 개최 : 현대백화점이 이색 팝업스토어 ‘2022 우리동네빵집 X 현대백화점’을 엽니다. 고객들에게 색다른 식음료 콘텐츠를 선보이고, 나아가 지역 우수소상공인들의 판로 확대에도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이 행사에는 소상공인 빵집 57곳이 참여합니다. 전국 13개 점포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마스크벗으니 돌아오는 소비자들
- 마스크 벗으니…향수 매출 60% 껑충 :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9일까지 향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0% 이상 증가했어요. 같은 기간 2030세대 고객 매출은 1년 전보다 2배 이상 크게 늘었구요. 패션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어서 롯데온의 패션 매출을 지난해 동기와 비교한 결과 패션과 명품잡화 매출이 각각 35%, 20% 이상 신장했습니다.
- ‘K-패션’ 날았다…거리두기 풀리자 실적 ‘쑥’ :국내 주요 패션업체들이 지난 1분기 호실적을 기록했어요. 2분기도 전망이 밝습니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주요 패션업체 6곳(휠라홀딩스, 삼성물산 패션부문, LF, 한섬,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오롱FnC)의 올 1분기 매출은 3조84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12% 성장했고, 2020년과 비교하면 34%나 뛰었습니다. 다만 아직 코로나 이전으로는 회복하지 못했어요.
- 흑자 기대 커진 ‘AK플라자·NC백화점’, 2년 만에 ‘봄 바람’ : AK플라자와 NC백화점 등을 운영하는 AKS&D(에이케이에스앤디)와 이렌드리테일이 올해 2분기를 기점으로 흑자전환을 도모합니다. 두 기업 모두 두 회사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급격한 매출 하락과 적자를 겪었지만, 4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가 된 이후 트래픽이 늘고 2019년 수준의 매출을 회복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 마스크 벗자, 제일 신난 화장품 : 4월 18일 거리 두기가 해제된 이후 이달 22일까지 한 달간 백화점 3사의 화장품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두 자릿수 이상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는 군요. 롯데백화점은 25%, 현대백화점은 29.2%, 신세계백화점은 40.5% 증가했습니다.
- 1분기 화장품 판매액 오프라인 11%↑온라인 12.6%↓ : 일상회복 기대감으로 화장품의 1분기 오프라인 소매판매액이 전년 대비 11.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온라인 쇼핑에서의 화장품은 오프라인 증가와 반비례해 12.6% 감소했어요. 실외 마스크 해제 소식으로 소비자 발길이 오프라인으로 오랜만의 외출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패션 뷰티 NFT는 진행중입니다.
- 수프라, 소비자 호응 얻어 NFT 완판 : F&F(에프앤에프)의 메타버스 패션 브랜드 ‘수프라(SUPRA)’는 NFT 시장의 탑티어인 ‘보어드 에이프 요트 클럽(BORED APE YACHT CLUB)’ #7298과 콜라보레이션으로 5월 초 오픈씨에서 공개한 NFT가 국내 패션 브랜드 최초로 완판을 기록했다는 군요.

- 패션·뷰티업계, 캐릭터 NFT 마케팅 가세 : LG생건이 탄탄한 세계관이 구축된 빌리프 캐릭터로 NFT를 발행했습니다. 또 LF는 패션 브랜드 헤지스를 통해 자체 가상 인플루언서 캐릭터인 해수를 활용한 NFT를 출시했어요. 젝시믹스도 캐릭터 제시아 공개와 함께 이를 기념하는 디지털 작품 더 버스(The Birth)를 NFT 유통 플랫폼 메타갤럭시아에 선보였습니다.
소비자는 우리 생각보다 열정적입니다
- 3년 만의 VIP 행사에 백화점 앞 대기줄…고객간 멱살잡이도 : 롯데백화점이 휴점일을 이용해 소공동 본점과 잠실점, 동탄점, 부산점에서 우수 고객을 초청하는 ‘에비뉴엘 쇼핑데이’ 행사를 열었어요. 초청 대상인 MGV는 1년에 최소 2000만원 이상 구입하는 소비자들인데요. 행사당일 긴 대기줄과 오픈런이 시작되며 경찰이 출동하기도 했습니다.
- “내 패션에 정치를 강요하지마”…유니클로에 몰린 MZ세대 [라인업] : 유니클로가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 ‘마르니’와 손 잡고 ‘유니클로 앤드 마르니’ 컬렉션을 출시하던 날 유니클로 매장앞에는 긴 대기줄이 형성됐습니다. 이제 No Japan 불매운동이 줄어들며 점점 실적도 함께 반등하고 있어요.
기타 흥미로운 소식들
- KT, 커머스 플랫폼 ‘KT알파 쇼핑’ 출범… 브랜드 체계 전면 개편 : KT알파가 T커머스 채널 ‘K쇼핑’의 브랜드명을 ‘KT알파 쇼핑(kt alpha shopping)’으로 변경하고 TV 채널과 온라인, 모바일 서비스를 전면 리뉴얼 했습니다. TV와 모바일앱의 화면구성 환경(UI·UX)을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으로 변경하고, 모바일에선 구매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의 관심사에 부합하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쇼핑트렌드’ 메뉴를 선보입니다.
- 넷마블힐러비, 롯데백화점 본점에 V&A 뷰티 쇼룸 오픈 : 넷마블 자회사 넷마블힐러비(대표 이응주)는 롯데백화점 본점 1층 뷰티관에 자사의 컨템포러리 아트&뷰티 브랜드 ‘V&A 뷰티(브이앤에이 뷰티)’ 쇼룸을 오픈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