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스몰토픽 이에요~
#인스타그램 에 대한 묘한 통계가 하나 나왔어요.
여러분은 통계에 #속는사람 이에요, 아님 잘 #안속는사람 이에요?
겁나 안속는 나.. ㅋㅋㅋ 좌, 이 통계를 잘 보세요!
아직 인스타그램 광고가 꽤 효과가 있다는 통계가 나왔어요. 훔.. 글쎄..?
전부터 여러분과 한번 얘기해보고 싶은데요. 요즘 통계가 하도 많아서 얼핏 그럴싸한 인상을 주긴하는데.. 살펴보면 또 그런가 싶은 부분이 많은 통계가 대부분이거든요.
비디오 기술 스타트업 VidMob이 16-45 세의 스마트 폰 사용자 1,000 명을 설문조사한 바에 따르면 Instagram 사용자의 약 60 %가 피드 또는 스토리에서 매력적인 광고를 본 후 이미지 공유 앱에서 새로운 브랜드를 팔로우했구요. 설문 응답자의 3 분의 1 이상이 Instagram 광고에서 직접 무언가를 구매했다네요.
그렇게 광고보고 사다보니까요. Instagram의 쇼핑객 중 여성의 81%와 남성의 75 %가 익숙하지 않은 브랜드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해요.
자, 여기까지 들으면 대단해보이쥬? 하핫.
근데 여기서 속지말아야 할 부분은요.
이 수치가 그저 ‘경험이 있다’는 것이어서, 소비자가 1년에 한번씩은 샀다든지, 아니면 1년에 몇개씩은 구입했다든지하는 지표가 될 수는 없어요. 그래도 60%가 저런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게 의외로 큰 의미일까요?
예를 들어 16-45세 여성들에게 ‘홈쇼핑에서 구매한적 있는가’라고 물으면 뭐라고 할까요? 제가 보긴 70-80%가 있다고 할 거 같거든요. 저 같은 경우 지금은 전혀 사지 않지만 옛날에 산 적이 있기는 하단 말이죠. 이 얼마나 불투명한 질문이에유? ㅋㅋㅋㅋ
또다른 통계 하나를 더 들려드릴께요. 이건 eMarketer 건데요.
인스타그램의 모기업 페이스북의 경우 사실 거의 모든 수입은 디지털 광고 판매에서 비롯되는데요. 디지털 광고의 연간 매출증가율은 올해 약 18%에서 2023 년에는 8%로 떨어질 거라고 해요.
자, 여기까지 들으면 페북도 별거 없어 보이쥬?
근데 여기서 속지말아야 할 부분은요.
8%의 성장률도 놀라운 거고, 떨어지고 있는 건 매출이 아니라 매출 ‘증가율’이에요. 즉, 증가는 계속되고 있는 거죠. 단지, 그 속도가 좀 느렸다는 거요.
하지만 요것도.. 인스타그램이란 채널이 타 채널에 비해 효과가 있는가 없는가를 말해주는 건 아니랍니다. 타채널 대비 효과란, 나와 나를 비교하는 게 아니라, 타채널과 인스타그램을 어떤 지표에서 비교하며 얘길 해야 하는 거니까요.
즉, 인스타그램 광고가 다른 채널에 비해 얼마나 효과적인 것인지를 얘기하려면, 이런 자료가 필요해요.
” Nanigans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Instagram은 페이스북 광고거 0.6%의 클릭률을 보이는데에 비해 0.8%을 보이고 있어 보다 강력합니다.”
네. 요건 페북과 인스타만을 비교할 때는 확실히 인스타가 우월하단 뜻이죠. 그러니까 실은 광고채널별 클릭률을 비교하는 자료를 봐야지만, 인스타가 과연 우월한지, 우월하면 얼마나 우월한지 알 수 있을 뿐이에요.
현장에서 느껴지는 감은 다른 채널보다 낫기는 낫다는 거긴 해요. 그렇다고 우리가 통계에 속아도 되느냐면 그건 아니잖아요..? ㅋㅋㅋ 속지말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