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박의#마케팅짤!
아래 등장한 해시태그 중 모르는 거 있는 분.
#AlwaysWetBoy#타락헬창#할메니얼#홀맨
요즘 뜨는 New 부캐들이니 함 짚어놓고 가삼!
‘헉… 부캐란 말도 첨 듣는데요..?’ <– ……………
edited by 하지영
안녕하세요. 짤러님들~ 오늘은 한 가지 주제로 트렌드를 소개해 드리는 것 보다 알려드리고 싶었는데 몇 가지 놓친 마케팅 이슈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주류 언론에서 잘 다루지 않지만 온라인에서 크게 화제가 되고 있는 것들을 알려드릴게요!
1. 한국에서는 왜 매일 비가 오나요? 나몰라패밀리의 New 부캐, 올웨이즈 웨트 보이
약 2달 전 한국에는 지겨울 정도로 긴 장마가 시작되었죠. 누구는 비가 온다고 투덜댈 때 나몰라패밀리는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비 오는 날 여자친구 집에서 쫓겨난 컨셉의 촌스러운 스타일의 남자가, 비에 젖은 채 90년대 미국 R&B 음악에 맞춰 현란한 춤을 추는 컨셉의 영상을요.
그리고 이게 대박이 납니다. 특히 해외 유저들에게요. 영어로 남긴 포스팅 덕분인지, 90년대 감수성을 자극하는 미국 음악 때문인지, 어쩐지 웃긴 춤동작 때문인지.
외국인들은 “절대 이 영상을 네 여자친구에게 보여줘서는 안돼.” “한국에선 왜 매일 비가 오죠?” 등의 재치있는 댓글을 남겼구요.
크리스 브라운의 인스타에도 약 6시간 동안 게시가 되었었고, 해외 매거진 Complex, hypebeast 등에도 이 영상들이 공유가 되었습니다.
기세를 몰아 그들은 Always wet boy 라는 티셔츠를 제작해서 판매하고, 해외에서 인기 있는 Jay Park 박재범과 함께 인증샷을 남겼죠.
이슈 초창기부터 나몰라패밀리 진범님의 인스타 계정을 쭉 지켜보고 있었고, 주변 사람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었는데 한마디로 요약하기 어려워 추천을 못 해드리고 있었었는데.
최근 한글로 된 아이즈 매거진의 인터뷰가 나와서 공유드립니다. 자세한 그들의 스토리는 아래 인터뷰를 참고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
2.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낳은 괴물, 타락헬창
지난 2주간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헬스장이 문을 닫았고, 전국의 많은 헬창과 트레이너들은 근손실에 눈물짓고 있었는데요. 위기는 누군가에게 기회죠.
헬스 유튜버 핏블리는 대규모로 오픈 준비하던 헬스장이 개업하자마자 2.5단계 때문에 문을 닫는 상황을 겪게 됩니다.
2주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그는 홧김에 치킨을 시켜 먹방을 시작하는데. 클린한 식단만 먹던 그는 고칼로리의 치즈볼(속세의 맛)을 먹고 너무 좋아하는 리액션으로 각종 커뮤니티에서 인기를 얻게 됩니다.

시청자들을 (먹방)선배님이라고 부르며 고칼로리 음식 추천을 받고 매일 그걸 먹으며 시청자들과 소통을 이어나갔죠. 급기야 핏블리에게 앞광고도 들어왔구요. 그가 먹었던 메뉴들은 네이버 실검 1위도 기록하게 됩니다.
2.5단계 마지막날이었던 지난 일요일에는 헬스 유튜버 친구 2명까지 초대해서 유종의 먹방 라이브를 끝마쳤구요. 이제 다시 헬스 유튜버로 돌아가지만 간간히 먹방 라이브도 진행하면서 소통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3. ‘할메니얼’ 입맛이라는 뉴트로
그리고 2가지 작은 마케팅 이슈 전해드릴게요! 하나는 할메니얼 입맛이라는 새로운 트렌드인데요. 젊은 밀레니얼들에게 흑임자, 식혜 등 장년층에게 친숙한 음식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기사입니다.
팥, 쑥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카페들도 밀레니얼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한국의 전통 음료와 디저트를 젊은 방식으로 해석한다면 충분히 인기를 끌 수 있지 않을까요?
4. 홀맨이 돌아왔다
레트로가 유행인 요즘 시대. TV에선 싹쓰리가 인기를 끌고, 진로는 두꺼비를 다시 데려왔죠. LG유플러스도 과거 인기 캐릭터인 홀맨을 다시 데려왔습니다!
홀맨 인스타에는 예전 80byte 문자에 맞춘 일기가 올라오고, 90년대 스타 김현정과 함께 음원도 발매했고, 카톡 이모티콘도 출시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반가운 뉴트로였구요. 홀맨의 이후 행보가 기대가 되네요.
오늘은 한 가지 주제로 모으기 힘든 여러 마케팅 이슈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고 업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