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랑#브랜드랑
연말에 있었던 브랜드들의 풍부한 이벤트 소식이에요.
펜디 르네상스, 디올 홀리데이, 보테가베네타, MCM 등
어떤 이벤트들이 있었는지 정리합니다~
edited by 하지영
안녕하세요 piiin 핀님 입니다. 2021년 건강하고 안전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2020년 마지막 12월 이슈로는 언택트 시대 집콕러를 위한 펜디의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 OTT 플랫폼 왓챠 패션 영화 추천, 럭셔리 브랜드 디올의 이모티콘 테마, 12월에 종료된 전시회와 주목해야 할 아티스트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 펜디 르네상스 아니마 문디서울
- 디올 홀리데이 에디션 AR 이모티콘
- 보테가베네타 자이언트 체인
- MCM X 왓차 힙합 패션 영화
- 책 추천 <힙합네이션>
- 조민서 작가 화성 프로젝트
- 인스타그램 X 하입비스트 코리아
FENDI 펜디 르네상스 아니마 문디서울
펜디 x 세종솔로이스츠 글로벌 온라인 공연 스트리밍 이벤트! 2020년 12월 11일 글로벌 패션 하우스 펜디(FENDI)와 이 시대 최고의 챔버 오케스트라 세종 솔로이스츠의 협업으로 서울에서 펼쳐진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을 소개합니다.

펜디 르네상스 아니마 문디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둔 모두에게 펜디가 전하는 희망의 메세지 펜디 아니마 문디 (Fendi Renaissance AnimaMundi) 프로젝트는 예술, 패션, 음악을 통해 ‘재생(Renaissance)’의 의미를 담은 긍정적인 메시지를 지역 사회에 공유하고자 시작된 글로벌 프로젝트로 로마, 도쿄, 상하이에 이어 서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펜디 x 세종 솔로이스츠
펜디 아니마 문디 in 서울 글로벌 스트리밍 이벤트는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하디드 가 디자인한 DDP를 무대로 진행되었는데요. 세종 솔로이스츠는 CNN이 ‘세계 최고의 앙상블 중 하나’라고 극찬했으며,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대회의 홍보대사로도 활동했습니다. 연주한 곡은 이탈리아 작곡가 안토니오 #비발디 의 대표적인 협주곡 ‘조화의 영감’ (L’Estro Armonico)으로 바이올린 독주와 합주가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입니다.
펜디 쿠튀르 2020FW 컬렉션
세종솔로이스츠 바이올리니스트 강정은은 펜디 쿠튀르 2019-20 가을/겨울 컬렉션 룩을 착용했는데, 오간자 소재에 인타르시아 장식과 가장자리의 모자이크 장식이 돋보입니다. 바이올리니스트 설리만테칼리 (SULIMAN TEKALLI)는 펜디 FW20 컬렉션의 수트를 착용해 클래식 음악의 깊이 있는 품격을 드러냈구요.
팬데믹 시대에 선사하는 아름다운 위로의 선율! 공연 스트리밍 영상 Full 버전은 www.Fendi.com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중.일 펜디 공연 영상을 비교해서 보는 재미도 큰 거 같아요.
DIOR 디올 홀리데이 에디션
이모티콘, AR 필터
2020년 12월 9일 디올 코리아는 카카오톡 공식 계정을 통해 홀리데이 에디션 이모티콘을 선보였습니다. 이모티콘 디자인 테마는 디올 여성복의 아티스틱 디렉터 그라치아 치우리(Maria Grazia Chiuri)의 2021 크루즈 컬렉션 배경을 장식한 루미나리에(luminarie)입니다.

루미나리에(luminarie)란?
색깔과 크기가 다른 전구 또는 전등을 이용하여 화려하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건축물 축제를 말합니다. 흔히 연말에 화려하게 선보이는 빛의 축제가 바로 이 루미나리에인 거죠.
시작은 왕의 행차를 기념하기 위한 장식에서 종교의식으로 발전했으며, 현대에 와서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 등 전 세계로 퍼져나가 각 나라마다의 특색을 담은 대규모 빛의 축제이자 누구나 즐기는 공공미술로 발전했습니다.
빛의 축제 루미나리에를 테마로 한 디올 이모티콘은 피에르토 루포(Pierto Ruffo)가 그린 화려한 야생화 모티브가 디올의 아이코닉 아이템과 만나 동화 같은 이미지를 사랑스럽게 표현했습니다. 선착순으로 수량 소진시까지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제공되었는데, 1월 8일에 종료된다니 기간이 너무 짦은 거 아닌가요?

디올 홀리데이 스페셜 AR 필터
2021 크루즈 컬렉션 루미나리에 장식 Discover a magical Dior experience을 테마로한 AR 필터를 이모티콘보다 먼저 선보였는데, 인스타그램에서 여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올만의 마법 같은 홀리데이 분위기가 AR 필터로 되살아나 눈 앞에서 신비한 마법을 선사합니다. 인스타그램, 스냅챗, 페이스북에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보테가 베네타 자이언트 체인
롯데 에비뉴엘 월드타워 전시회
셀럽들에게 2020년 한 해 사랑받았던 럭셔리 브랜드 중 가장 핫한 브랜드와 제품을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코 보테가베네타(BOTTEGA VENETA) 의 카세트백이 아닐까 합니다. 바로 이 열기에 불을 지핀 현대카드 THE INFLATABLE STORE 팝업 행사를 지난 이슈에서 소개했었는데요.


이번에는 보테가베네타의 체인백을 형상화한 자이언트 체인이 전 세계 투어를 돌고 돌아 롯데 에비뉴엘 월드타워 정문에 12월 1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전시되었죠. 체인 디테일을 모티브로 제작된 조형물은 서울의 랜드마크인 롯데 에비뉴엘 월드타워의 외관과 잘 어우러졌는데, 고급스럽고 모던한 크리스마스 트리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린 SBS 드라마 펜트하우스를 보셨다면? 안주인 이지아(심수련)는 매 회마다 다른 디자인의 보테가베네타 컬렉션과 가방을 들고 나와 패션을 보는 즐거움을 더해 주었죠. 이지아(심수련)의 보테가 베네타 패션 덕분에 드라마 팬들 만큼이나 펜트하우스 시즌2를 기다리고 있는 1인입니다.
MCM X 왓차 패션 영화 개봉
더 리믹스 : 힙합 x 패션

The Remix: Hip Hop x Fashion
MCM 후원으로 제작된 다큐멘터리 패션영화
독일의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MCM 엠씨엠이 뉴욕에서 열린 제 18회 트라이베카 영화제에서 공개한 다큐멘터리 ‘더 리믹스 : 힙합x패션’을 한국에 공개했으며, 12월 4일부터 왓챠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미사 힐턴 Misa Hylton 스트릿에 쿠튀르를 접목한 최초의 패션 디자이너
초기 힙합 패션에 혁신적으로 오트 쿠튀르와 스트리트 웨어를 접목시킨 패션 디자이너 미사 힐턴(Misa Hylton)은 패션 스타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MCM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입니다. 그녀를 통해 힙합 문화가 탄생한 뉴욕 브롱크스에서 파리의 패션쇼까지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온 발자취를 보여줍니다.

미사 힐턴을 중심으로 등장한 인물로는 음악계의 아이콘 Mary J. Blige, Vogue UK Publisher, W Magazine 편집장, ELLE Magazine의 스타일 디렉터 등 다수의 주요 인물들의 인터뷰가 담겨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국의 힙합 아티스트 윤미래와 EDM 신에서 여성 프로듀서로 활약하는 DJ 페기 구가 등장해 반가운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다는!

게다가 펜디, 생로랑 등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에서 획기적이라 평가받던 모든 트렌드의 시작이 미사 힐의 디자인과 힙합 패션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MCM은 리믹스: 힙합 x 패션 다큐멘터리 패션 영화를 넷플릭스, 왓챠 등에 글로벌 런칭을 기념해 MCM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인 미사힐턴과 엄선한 스페셜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80년대 초기 미국 힙합 문화와 패션에 영향을 준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MCM 엠씨엠입니다.
책 추천 <힙합네이션>
이렇게 힙한 나쁜 힙합 연대기
힙합 팬이 쓴 힙합 연대기 <힙합네이션>
MCM 힙합 패션 필름 개봉 소식과 연결해서 새롭게 출간된 책 <힙합네이션> 을 소개합니다. 미국 본토의 힙합보다 절제되고 트렌디한 K힙합은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누리며 패션 행사의 메인 행사이자 대중을 열광시키는 공연을 통해 가장 힙한 문화의 선두에 서 있습니다.

힙합 자유의 외침인가? 갱스터의 흉내내기인가?
힙합 광팬이 직접 쓴 힙합 연대기 힙합네이션은 80년대 말과 90년대 중반 힙합의 전성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편견과 논란, 스캔들, 수많은 변천사들을 총망라한 책입니다.

비 X 박진영의 뉴 잭 스윙 장르를 만든 이는?
과거 SM엔터테인먼트가 소녀시대의 미국 진출을 위해 앨범 프로듀싱을 맡긴 인물이 바로 테디 라일리(Teddy Riley)인데 이분이 80년대 중반 힙합과 R&B를 접목해 뉴 낵 스윙이라는 장르를 만들어 낸 장본인입니다.

뉴 잭 스윙은 최근 비 X 박진영이 듀엣을 결성해 선보인 타이틀 곡 ‘나로 바꾸자’를 정의하는 메인 음악 장르로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반 청춘을 보낸 기성세대에게는 익숙하고 밀레니얼 세대가 열광하는 레트로 트렌드를 잇고 있습니다.
그렇게 힙합 뮤지션 테디 라일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K-POP의 세계화에 일조를 하게 된 거죠! piiin 핀님의 추천책 <힙합네이션> 은 YES24,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도서 11번가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미디어 아티스트 조민서 화성 프로젝트
2020년 12월의 마지막 추전 전시회! 화성 미디어아트 프로젝트는 동탄 아트스퀘어 개관 기념 전시회로 piiin이 개인적으로 팬임을 밝혔던 미디어 아티스트 조민서 의 신작을 만나볼 수 있었죠.

조민서 작가의 신작 LIFE ON MARS
영화적 시나리오를 통해 주인공 시점으로 몰입감 있게 체험하는 조민서 작가의 신작 LIFE ON MARS는 가상현실과 현실세계를 복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작품을 보고 있는 관객의 모습이 모니터에 등장하며 주인공 시점으로 작품을 체험하게 되는 거죠.

NEWNORMAL 시대 일반적인 일상에 대한 새로운 관점
작품은 80년대를 아우르는 카메라와 모니터 영상은 최신의 4K 출력매체로, 반대로 최신의 카메라로는 낡은 티비의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세대와 세대의 시간 속 혼합을 통해 4차원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작업으로 펜데믹 시대 일반적인 일상에 대한 작가만의 새로운 관점이기도 합니다. 주목해 둘 미디어 아티스트 조민서 작가님의 인스타그램 링크를 공유합니다.
인스타그램 X 하입비스트 코리아
인스타그램 X하입비스트가 4인의 아티스트와 함께 2020년을 마무리하면서 해시태그로 만든 2020 트렌드 리포트와 트렌드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WE MADE 2020
2020년 한 해 모두가 함께 발견하고 공유한 해시태그 분석을 통해 각 시즌을 대표하는 네 가지 트렌드가 선정되었습니다. 우리는 지난 한 해 #집콕 #홈쿡 상황에서 #달고나커피 와 #부캐로 일상을 즐기고 #덕분에챌린지 # 립콕라이브 로 서로를 응원했습니다.

TREND GAME
2020년 나만의 인스타그램 트렌드 결산하기! 핀님의 트렌드 게임 결과는 2020트렌드정복자 입니다. 최종 페이지에는 4인 아티스트 작품이 랜덤으로 등장합니다. 게임 결과를 인스타그램에 직접 공유하거나 이미지 자체를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발견하고 공유한 트렌드로 연결된 커뮤니티는 2021년에 어떤 영감과 창의성을 더해줄 지 지켜보자구요! 테스트 바로가기
이상 piiin핀님이 준비한 2020년 12월 이슈를 모두 소개해 드렸습니다. 곧 2021년 1월 이슈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