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이에요~
오늘 비즈니스 트렌드에서 #구독 비즈니스 이야기를 다뤘는데요. 한국에도 흥미로운 구독 비즈니스가 있어요. #유료 #멤버십 을 운영하는 이 가구 리테일의 비즈니스, 21년까지 흑자를 기록했다는 건 더 놀라운 사실이죠.
한국에도 요즘 다채로운 구독 비즈니스들이 생겼어요.
아직 넷플릭스나 데일리트렌드처럼 콘텐츠를 구독형으로 판매하는 미디어들이 젤 많긴 한데요. 즈언혀 다른 차원에서 구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신기한 가구점+쇼루밍 기업이 있어 소개해요. 주인공은 한국의 ‘무브먼트랩’이에요.
일단 무브먼트랩은 요런요런 가구점들을 운영해요. 총 4개의 플래그십을 운영하는데.. 신기하게도 각 1빌딩! 폼나요..!




저 빌딩 안에는 무엇이 들었을까요..?
전 처음엔 Ikea처럼 되어있는 줄 알았는데요. 어매.. 무브먼트랩은 엄청나게 미학적이더라구요. 층마다, 방마다, 공간마다 가구들이 아주 아름다운 방식으로 전시되어 판매되고 있답니다. 요래요래!




간지 나지요..? ㅋㅋㅋㅋ
무브먼트랩은 ‘멤버십’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심지어 유료 멤버십이어서 무브먼트랩의 멤버는 매월 1만 원씩을 낸답니다. 소비자들이 왜 무브먼트랩에 이런 돈을 굳이 내냐면요.
첫째, 무브먼트랩의 매장은 6개월마다 테마가 바뀌며 전시가 달라지는 순환형 쇼루밍이에요. 무브먼트랩이 판매하는 가구들이 항상 존재하지만, 테마에 따라 여러 소품 브랜드, 조명 브랜드, 커피 브랜드들이 지속적으로 하나의 팝업을 완성하죠. 지금 한남동에는 아마 부산의 카페모모스가 와 있을 걸요?
즉, 회원 입장에선 자주 들를 가치가 있구요.
둘째, 회원이 되면 소파를 케어해줘요. 예를 들어 무브먼트랩의 핵심 브랜드인 잭슨카멜레온을 샀다면 이 소파의 클리닝이라든가 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거예요. 오우.. 이건 정말 강력한 리텐션이죠.
현재 무브먼트랩은 매출의 90%가 멤버들로부터 나와요. 그리고 놀라운 것은.. 그러한 방식으로 저 빌딩 4개를 굴려가며.. 이 기업이 2021년까지 흑자를 기록했었다는 거요… 우어어.. 아름다운 기업들은 거의 적자였지만 무브먼트랩은 아닌 거십니당!
여기서 잠깐 약 팔고 가겠심미다!
제가 넘 신기해서 무브먼트랩 고지훈 대표님을 넥스트커머스2023 스피커로 모시었어요~ 히힛. 올해는 6월 8일과 9일, 양일간 열립니다. 현장에서 고지훈 대표님이 어떻게 비즈니스를 만들고 있는지 함 들어보셔요~~
교정: 하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