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국내 뉴스 브리핑이에요~-#백화점 1분기 실적이 날아올랐습니다~!-롯데도 #새벽배송 을 접네요~-혹시 #스탈릿성수 라고 들어보셨나요?
edited by sasshi(박주민)
날아오른 백화점 매출
- 롯데쇼핑, 살아나나….’백화점·마트 선방’ 영업익 11.2% 증가 :롯데쇼핑은 올해 1분기 백화점과 마트 사업의 실적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11.2% 증가했어요. 슈퍼와 이커머스 사업 부진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신세계인터내셔널, 역대최대 실적…향수·수입화장품 성장 :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 영업이익은 55.4% 각각 증가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어요. 자체 화장품 브랜드 스위스퍼펙션은 국내외 고급 스킨케어 시장 내 점유율이 높아지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129.7% 신장, 자체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는 최근 명품에 대한 온라인 플랫폼의 가품 이슈로 선호도와 인지도가 모두 상승하며 1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1% 신장했습니다.
- CJ ENM, 1분기 영업익 496억원…전년比 47%↓ : CJ ENM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9% 증가, 영업익은 47% 감소한 부진한 실적을 선보였어요. 미디어 쪽 매출은 계속 성장하고 잇습니다만, 국내에서 개봉하는 영화나 개막하는 공연이 없었던 데 따른 매출 공백과 부가 판권 매출 감소로 인한 영업손실이 문제입니다.
- “엔데믹 기대감에 소비심리 터졌다”…날아오른 백화점 : 백화점 업계가 올해 1분기 기대 이상의 성적표를 받아 들고 있어요. 대백화점의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8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7% 증가했구요. 롯데백화점 역시 영업이익은 2.6% 늘어난 105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또한 영업이익은 1215억원으로 47.6%늘어난 수치예요.
롯데, 새벽배송 접어요. GS 요마트 본격화
- 롯데도 백기 든 ‘새벽배송의 저주’, 컬리·쓱은 괜찮나 롯데온이 지난 4월 18일부로 새벽배송을 종료했어요. 2020년 5월 롯데마트몰을 통해 새벽배송 시장에 뛰어든 지 2년만이이에요. 롯데홈쇼핑의 새벽배송인 ‘새롯배송’도 종료됩니다. 최근 롯데와 BGF가 발을 빼면서 성장가도를 달릴 것 같던 새벽배송 시장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어요.
- ‘B마트’ 겨냥한 GS리테일… ‘요마트’로 퀵커머스 시장 잡는다 : GS리테일에 따르면 퀵커머스 ‘요마트’는 이달 1차 오픈을 통해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에요. 7월 ‘우리동네GS’ 독자 앱을 출시하고 하반기에 GS더프레시 전점에서 퀵커머스 사업을 추진하는데요. 원래 요기요가 운영하던 요마트는 GS에 인수되면서 GS의 퀵커머스가 된 사업이죠. ‘B마트’의 물류 거점이 39개에 불과한 것을 감안하면 GS더프레시를 등에 업은 ‘요마트’의 거점은 전국 단위 360여개에 달합니다.
스탈릿 성수, 가봐야 겠네요~
- 신세계프라퍼티, MZ세대 겨냥한 도심형 복합상업시설 ‘스탈릿 성수’ 오픈 : 신세계프라퍼티가 쇼핑 테마파크 ‘스타필드’를 필두로 다양한 복합개발사업 추진으로 ‘퓨어 디벨로퍼’로 도약 중인 가운데 최근에 한국의 브루클린으로 불리는 성수동에 ‘스탈릿 성수’ 오픈으로 새로운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서 주목받고 있어요. 스탈릿 성수는 신세계프라퍼티가 MZ세대를 타깃으로 처음 선보이는 도심형 복합상업시설로, 젊은 세대의 밀집도가 높은 성수동에 위치해요. 지하 2층~지상 9층, 연면적 약 7,150㎡의 규모로 오피스와 상업시설, 문화시설을 결합해 패션, 문화, F&B(식음료)를 아우르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타 흥미로운 소식들입니다
- 중국 쳐다보던 화장품, 북미 피부 두드린다 : LG생활건강은 최근 ‘프린틀리’(Printly)’라는 미니 타투 프린터를 올해 4분기쯤 북미 시장에 출시할 계획으로 개발 중이에요. 아모레퍼시픽그룹 또한 북미 시장 매출이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는데요. 설화수·라네즈 같은 제품이 온라인 채널 아마존에서 매출이 63% 급증했습니다.
- 신세계백화점, NFT 사고 메타버스 문센…백화점의 ‘신세계’ 열린다 : 세계는 국내 대표 NFT 기업인 ‘메타콩즈’와 손잡고 NFT·블록체인 등 신기술과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 고객을 공략합니다. 지난 4월 말 메타콩즈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신세계는 오는 6월 신세계백화점의 대표 캐릭터인 푸빌라를 NFT로 1만개 제작해 판매한다는 군요.
- 주차장에 씌워진 햇빛지붕! 롯데마트, 총 17개점에서 태양광발전소 운영 : 롯데마트는 태양광 보급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에너지공사, 서부발전, KC솔라앤에너지와 함께 롯데마트 시화점 등 총 17개소 주차장에 총 4MW의 태양광발전소를 운영중입니다.
- 발란, 여의도 IFC몰에 첫 오프라인 매장 연다 : 발란은 지난 6일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몰 L2층에 위치한 오프라인 1호점 착공에 돌입했다고 9일 밝혔어요. 발란 오프라인 매장은 올해 하반기내 오픈을 준비하고 있어요. 현장에서 모바일 앱으로 직접 결제하는 통합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럭셔리 테크를 활용해 효율적인 쇼핑 환경을 조성하고, 고객 데이터 기반으로 스테디셀러부터 트렌디한 상품까지 유동적으로 배치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