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패션 뷰티 커머스 뉴스예요.-이제 #K라면#K만두 가 세계를 제패해야 안되겠슴미까-현대백화점의 #더현대 공식이 광주랑 대구에서도 통할까요?-#렌탈 과 #중고, 한국 중고가 #동남아 에서 핫한 거 아세유?
K라면과 K만두로 세계를 제패한다~
- 이색제품으로 버틴 라면업계, 하반기는 ‘K-라면 : 라면업계가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어요. 성장세가 둔화한 국내 대신 K-푸드 열풍을 타고 최근 빠르게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는 동남아시아, 미국 시장 등이 주 타깃입니다. 미국은 현재 농심 해외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오뚜기도 베트남 라면 매출은 1년 만에 30% 증가하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어요.
- CJ제일제당, ‘유럽 공략’에 담긴 또 다른 의미 : CJ제일제당이 유럽 시장 공략을 ‘공식 선언’했어요. 이미 미국에서 ‘비비고 만두’는 미국 만두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CJ그룹은 10여 년 전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섰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어요. 당시엔 제품들을 오프라인(레스토랑) 중심으로 제공했지만 재도전에선 냉동·냉장 식품 브랜드로 전환합니다.
유통 기업 소식 : 확장하고, 상장하고, 쪼개고..
- 컬리, 투자자 모럴해저드 방지…상장 남은 과제는? : 마켓컬리 운영사인 컬리가 재무적 투자자(FI) 보유지분 의무보유 확약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했어요. 기업공개 데뷔 시점은 이르면 8~9월쯤이 될 전망입니다. 컬리의 몸값은 2조원대에서 1조6000억원선을 오갈 것이라네요.
- 이랜드리테일, 3개로 쪼갠다…전문 영역 강화 : 이랜드그룹이 이랜드리테일을 3개의 전문회사로 분할합니다. 이랜드그룹은 ㈜이랜드리테일의 하이퍼마켓 사업 부문과 패션브랜드 사업 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해 분할신설회사 ‘(가칭)이랜드홀푸드’와 ‘(가칭)이랜드글로벌패션’의 법인 설립을 추진 중입니다.
- 큰 그림 그리는 쿠팡, e커머스 첫 캐피탈 시장 진출 : 쿠팡이 e커머스업계 최초로 여신전문금융업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쿠팡파이낸셜은 입점 업체(셀러)를 대상으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사업을 시작한 뒤 쿠팡 계열사 자산을 대상으로 하는 할부리스업 등에도 뛰어들 것으로 관측됩니다. 캐피털은 허가제가 아닌 등록제로 현재 대기줄을 다소 깁니다. 이 사업의 성패는 쿠팡파이낸셜이 자금을 먼저 조달해야 대출이 가능한데 스스로의 자금 조달 비용이 대출 이자 보다 작아야 수익이 납니다.
- ‘백화점’ 명칭 떼니 MZ 몰려… 현대百, 더현대서울 성공 공식 대구·광주에 도입 : 현대백화점이 ‘더현대’ 점포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더현대서울’을 개장해 성공한 노하우를 활용해 올해 12월 대구점을 ‘더현대대구’로 리뉴얼하고, 2025년 착공할 광주 쇼핑몰에도 ‘더현대광주’라는 이름을 붙일 예정입니다. 현재 더현대서울의 방문객 70%는 20~30대가 차지합니다.
렌탈 시장, 중고시장이 열리는 징후
- “입던 옷이면 어때, 싸고 좋은데”…리커머스 시장 몰리는 2030 : 최근 인터넷과 모바일에는 중고 의류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패션 플랫폼이 속속 생겨나고 있어요. 금까지 중고 상품을 거래하는 플랫폼이라면 당근마켓, 중고나라, 번개장터 세 곳이 전부였지만 패션은 이 플랫폼들의 주요 아이템은 아니었어요. 최근 중고 패션 상품을 전문적으로 거래하는 콜렉티브, 리클 등이 등장했습니다. 이들은 아직 규모는 작지만 20~30대 여성을 끌어모으고 있는데요. 수거한 옷은 동남아시아 시장에 넘기거나 국내 일반인을 대상으로 판매합니다. 한국 중고 의류가 태국 등 동남아 지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는 군요.
- 카페24, KG이니시스와 손잡고 사업자용 ‘렌탈페이’ 출시 :이제 온라인 상품을 ‘렌탈’ 방식으로 소비자와 거래할 수 있게 됐네요. 카페24가 전자결제 대행업체 KG이니시스와 함께 온라인 사업자의 구독경제 도입을 돕는 ‘렌탈페이’ 애플리케이션(앱)을 선보였어요. 카페24에 따르면 렌탈페이를 도입한 쇼핑몰은 평균 매출 20%가 렌탈 구매로 전환되고 총 매출은 15%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데요. 어떤 사례에서 정확히 어떻게 쓰이는 앱인지가 궁금하네요.
기타 흥미로운 소식들
- [OK!제보] “5억 투자하면 한달에 2천만원”…명품 시계 수백억 ‘먹튀’ : 리차드 밀, 롤렉스, 오데마르 피게, 파텍 필립 등 고가 시계에 투자해 거액을 벌게 해주겠다고 속여 수백억원을 들고 달아나는 사건이 발생했어요.
- 스타벅스, 코로나19로 멈췄던 매장 문화예술 공연 재개 : 스타벅스 코리아는 코로나19로 잠정 중단했던 매장 내 문화예술 공연을 재개합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6월부터 춘천구봉산R점, 더해운대R점 등에서 다양한 연주 공연을 시작했어요. 또 지난 2018년 스타벅스 과천DT점에 ‘별빛미술관’을 개관하고 그림 분야 문화예술인재 후원을 꾸준히 진행해왔습니다. 7월 15일에는 57번째 공연 행사로 춘천구봉산R점에서 오후 1시와 오후 3 총 2회 싱어송라이터 듀오 ‘우주왕복선 싸이드미러’를 초청해 간단한 악기로 구성된 포크 음악 공연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 하이트진로 필라이트 이색 협업…의자·입욕제 선보인다 : 하이트진로가 자사의 발포주 브랜드 ‘필라이트’의 MZ소비자 공략을 위한 이색 협업을 진행합니다. ‘제닉스’와 협업해 게이밍 의자 2종을 한정 출시했고, 필라이트의 제품 특징을 살린 발포성 입욕제도 선보입니다.

- 소나기에 편의점서 우산 사고 양말 갈아신고···이마트24, 6월 우산·양말 매출↑ : 이마트24는 비가 잦았던 6월 우산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45% 증가했어요. 양말과 수건 매출도 덩달아 늘었는데요. 올해 6월과 7월(1일~11일) 양말 매출은 전년 대비 각 46%, 31% 증가했고, 수건은 43%, 59% 늘었어요. 7월 들어서는7월 들어서는 제습제와 자외선차단제도 증가하는 등 지난 해와는 다른 양상의 매출을 기록 중입니다.
- 세븐일레븐, ‘하늘 배송길’ 열었다…’드론 배송’ 개시 : 최근 편의점 CU가 드론 배달 상용화에 나선데 이어 편의점 세븐일레븐도 드론 배송 서비스 점포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돌입합니다. 세븐일레븐의 드론 배송 서비스는 인근 펜션 단지 여행객이 대상이구요. 파블로항공이 운영하는 전용앱 ‘올리버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는 군요.
교정 : 박주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