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밀러니얼#프랜차이즈 트렌드를 소개했지요?
데일리트렌드에서 그간 프랜차이즈 관련 트렌드를 꽤 소개했어요.
오늘 함 몰아보고 가겠심다~
#츠타야#SPYCE, #SOLA 같은 모델은 알아둬야 안되겠습니까~
최근들어 프랜차이즈에 대한 새로운 관점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제 은퇴한 이들의 치킨집이 아니라 밀레니얼들의 비즈니스가 되어간달까요?
그간 데일리트렌드에 썬 프랜차이즈 관련 트렌드에서 좀 봐두셨으면 하는 부분은요.
- ‘츠타야’와 B2B 식자재 기업 ‘교무슈퍼’의 방식 : 한국은 ‘개인’에게 프랜차이즈를 두는데 일본이나 중국은 ‘법인’에만 프랜차이즈를 주는 경우가 더 많아요. 이 방식은 가맹주들에겐 내 치킨집 바로 옆에 또 치킨집을 내주는 갑질도 방지하지만 기업에게도 또다른 큰 기회가 된답니다.
- 프랜차이즈에 대한 미래 버전을 연구하는 기업들 : 편의점은 가장 큰 개인 프랜차이즈 업태죠? 최근들어 편의점이 어려워지면서 일본의 편의점 기업들은 ‘알바’없이 운영할 수 있는 편의점 모델을 생각하고 있어요. 또다른 프랜차이즈 기업 Sweetgreen도 SPYCE를 인수해 ‘로봇’으로 인력을 대체하는 프랜차이즈 방법을 연구 중이죠.
- 새로운 프랜차이즈들 : Just Kitchen처럼 Hub & Spoke 방식을 운영하는 고스트키친의 ‘Spoke’ 키친이 되는 방법, Sola처럼 새로운 공유 부동산 모델의 지점을 여는 방법들도 새로운 프랜차이즈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