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자 #아트랑 #브랜드랑 이에유~
와아아 이번 달에도 이렇게 풍성한 전시가 있었답니다~
– #슈프림 전시회~
– #엠씨엠 X #빌리아일리시
– #위드인24 #3D커머스
– #앙드레김 X #김지희
다 못 가보셨쥬..? ㅋㅋㅋ 걱정 마삼, 우리 대신 핀님이 댕겨왔어유~~
edited by 하지영
드디어 무더위 대신 선선한 바람이 느껴지는 요즘! 호캉스와 뷰캉스로 채워진 7월 이슈에 이어 늦캉스를 즐기던 8월도 어느새 끝나갑니다. 탐미주의자 piiin이 이달에 소개해드릴 아트커머스 이슈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최초 슈프림 전시회, 글로벌 핵인싸 빌리 아일리시와 MCM의 만남, 비밀에 싸여있던 앙드레김 아뜨리에가 공개된 날, 체험형 패션 디지털 매장 위드인24, 누적 관객 30만 명을 돌파한 데이비드 호크니 전의 여운, 가을 결혼 시즌 티파니 블루박스를 어필하는 티파니전, 그리고 9월 예고까지, 핀님이 준비한 8월 아트커머스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데일리 트렌드 8월 이슈]
슈프림전 @서울옥션 레어바이블루
MCM × 빌리 아일리시
티파니 다이아몬드전
앙드레김 × 김지희 패션콜라보
위드인24 3D 디자인 커머스
데이비드 호크니 즐기기
9월 예고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슈프림전 @서울옥션 레어바이블루
https://piiin.blog.me/221606039104

슈프림 전시회 Supremacy : 2005-2018
국내 최초 슈프림 전시회가 2019.7.25 – 8.20일까지 호림아트센터 1층 레어바이블루(Rare by Blue)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핫한 스트릿 패션 브랜드 슈프림은 특히! 패션 아이템부터 라이프스타일 제품까지 온갖 제품을 다 만들며 수집욕을 일으키는 (소위 장사 수완이 좋다고 평함)브랜드이기도 한데요. 무려 8년간이나 슈프림을 모아온 개인 소장자의 컬렉션만으로 기획되었으며, 실제 구매도 가능한 전시였습니다.

당신의 소장품을 위탁하세요!
레어바이블루(Rare by Blue)는 국내 1위 경매사 서울옥션의 관계사인 서울옥션블루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프리미엄 온오프라인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서울옥션만의 엄격한 검증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미술품, 럭셔리, 아트토이, 엔틱 가구 등 시간이 지날수록 깊은 가치가 스미는 개인 소장품을 전시하고 판매할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슈프림 전시회 바로 옆방에서는 슈즈매니아들이 기꺼이 지갑을 열 수밖에 없을 한정판 스니커즈가 새로운 주인을 기다리고 있었죠. 오프화이트, 라프시몬스, 사카이 등의 디자이너 콜라보와 에디션 슈즈, 그리고 슈프림 전시까지 레어바이블루가 지향하는 바를 알 수 있는 소장품들이었습니다. 실제로 방문한 서울옥션블루의 레어바이블루는 누구나 신뢰하는 전문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소비의 주체로 떠오른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유입시킬 수 있는 참신하고 신선한 기획이 돋보이는 공간이었습니다.
MCM × 빌리 아일리시
https://piiin.blog.me/221603558118

글로벌 팝 아이콘 #빌리 아일리시 MCM AW19 캠페인 모델이 되다! 그녀에게 헌정하는 디자인부터 여행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패션을 선보인 MCM 시즌 컬렉션을 만나고 왔습니다.
MCM TRIBE 여행하는 탐험가
이번 시즌 테마인 여행하는 탐험가 MCM 트라이브(TRIBE) 컬렉션은 진부함을 경계하고 규칙, 규율 등에 구속받지 않는 자유로움을 바탕으로 한 밀레니얼 세대 및 Z세대의 건강한 저항정신을 담아냈습니다. 여행을 테마로 목적에 맞게 조합할 수 있는 모듈러 방식을 더해 브랜드 헤리티지를 재해석했으며 특히 바다에서 수거한 그물, 어망을 재활용한 에코닐(ECONYL) 재생 나일론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BILLE ELISH STAR IN MCM
Z세대를 대표하는 아이콘 빌리 아일리시 Billiee ilish 와 래퍼 겸 프로듀서 차일리쉬 메이저 Childish major 가 시즌 캠페인의 새로운 얼굴이 되었습니다. Z세대를 타겟으로 한 브랜드들의 본격적인 마케팅 속에서 가장 눈에 띄는 캐스팅이었죠.

MCM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디르크 쇤베르거(Dirk Schönberger)
확 달라진 새로운 캠페인의 중심에는 MCM의 첫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책임자(Global Creative officer)로 선정된 디르크 쇤베르거(Dirk Schönberger) GCO가 있었습니다. MCM 브랜드의 뿌리인 독일 태생 디자이너로 아디다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8년간 활동하며 디자이너 콜라보 스니커즈 런칭을 주도한 인물입니다.
아디다스의 전통에 릭 오웬스, 퍼렐 윌리엄스, 카니예 웨스트 등 당대 최고의 디자이너 브랜드와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를 열광시키며 슈즈 매니아들의 지지를 받았던 그의 크리틱이 MCM에 더해지면 어떤 결과물이 나오는지 이번 시즌을 통해 예고편을 보여주는 느낌이었죠.
DDP 티파니 다이아몬드전
https://piiin.blog.me/221619013159
DDP에서 진행된 샤넬전, 디올전, 루이비통전, 반클리프앤아펠 전시 등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전시 기획을 잇는 티파니 다이아몬드 전시회가 2019. 8. 10 ~ 8. 25일까지 사전 예약 무료 관람으로 진행되었습니다. TIFFANY &CO 티파니 주얼리는 1837년에 설립되었으며, 다이아몬드 셋팅의 교과서로 불리는 티파니 셋팅을 선보이며 티파니 웨딩링과 블루 박스로 각인된 주얼리 브랜드입니다.

티파니 주얼리에 셋팅되는 다이아몬드의 여정을 소개하는 체험형 전시 티파니 다이아몬드전은 다이아몬드의 윤리적 채굴, 엄격한 기준, 장인 정신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뉴욕 센트럴파크 5번가 티파니 본점을 그대로 재현한 입구를 지나 작업실에서 AR을 체험할 수 있으며, 평일 관람 시 다이아몬드 원석을 가공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었고, 마지막으로 수십억 원에 달하는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만나게 됩니다. 전시된 다이아몬드 제품은 그리 많지 않지만? 티파니블루의 컬러 마케팅 파워가 한눈에 느껴지던 전시였습니다.
2008년 화인주얼리를 대거 공수해온 <티파니 보석전>이랑 자연스럽게 비교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확실히 주얼리보다는 다이아몬드의 윤리적 채굴과 결혼 예물 시즌 티파니박스의 의미를 각인시키기 위한 전시였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티파니전 입구에서 도슨트를 듣다가 시그니처 옐로우 다이아몬드 뮤즈가 오드리햅번에서 레이디가가로 바뀐 것이 더 의미 있게 다가온 전시였습니다.
앙드레김 × 김지희 패션콜라보https://piiin.blog.me/221600362079

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이너 앙드레김과 현대미술 김지희 작가의 패션 & 아트 콜라보레이션 기념 런칭 파티에 탐미주의자 piiin이 초대되었습니다. 특히 비밀에 싸여있던 앙드레김 아뜨리에가 새로운 단장을 마치고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된 날입니다.

앙드레김 x 김지희 콜라보레이션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디자이너 앙드레김의 헤리티지와 현대미술 작가의 만남! 교정기를 한 소녀 Sealed smile 시리즈로 유명한 김지희 작가는 전통 한지인 장지에 오랜 시간 덧칠해서 완성하는 한국식 팝아트를 선보이며, 걸그룹 소녀시대의 무대의상과 MCM, LG 생활건강 등 다양한 패션과 뷰티 기업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대중에게도 널리 알려진 작가입니다.
앙드레김 디자인 아뜨리에에 방문하세요!
누구나 아뜨리에에서 콜라보 티셔츠를 39,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유의 화려한 오뜨꾸띄르 스커트와 콜라보 티셔츠가 의외로 쿨하게 어우러지는 조합이었고, 아뜨리에 구석구석에서 자랑스런 한국인상, 국세청 성실 납세자, 유니세프, 사랑의 열매, 수많은 감사패 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로봇 앙드레김 도자기 인형에 반했는데, 새롭게 변화될 앙드레김의 변화를 상징하는 오브제로 보였습니다.
위드인24 3D 디자인 커머스

직접 옷을 입어보지 않아도? 3D 가상 피팅 시스템으로 쉽고 자유롭게 의상을 피팅하고 내가 원하는 컬러와 소재로 디자인 커스텀이 가능한 체험형 패션 디지털 매장 위드인24 의 패션테크 시스템을 직접 체험하고 왔습니다.
동대문 롯데피트인 2층에 위치한 #위드인24 는 첨단 ICT 기술이 결합된 국내 최초 체험형 패션 디지털 매장 입니다. 3D 디자인 커스텀을 통해 디자인별 소재, 컬러, 디테일 등을 나에게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고 24시간 내에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의류 생산 매장입니다.
특히 17개의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와 협업해 직접 제품을 피팅해 볼 수 있는데, 이렇게 온.오프라인의 장점이 결합된 위드인24에서 2019FW 가을트렌드까지 한눈에 정리했습니다.
데이비드 호크니 즐기기(지하철, 전시회, 영화) https://www.instagram.com/p/B1QP8q5lObY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작가. 존재 자체가 하나의 장르가 된 현대 미술의 거장 호크니! 얼마 전 서울 시립 미술관의 데이비드 호크니 전은 연일 긴 줄 서기가 화제가 될 만큼 많은 관심과 열기 속에 누적 관객 30만 명을 돌파하며 8월 4일에 전시가 종료되었습니다. 그런데 전시회가 끝나자마자 8월 8일 데이비드 호크니 다큐 영화가 개봉되었으며, 비평가들의 찬사가 쏟아지고 실제로 스크린 50개 미만 소규모 개봉작 중 오프닝 스코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게다가 며칠 전 우연히 탄 6호선 지하철에서 호크니 열차를 만나기까지 했으니, 전시가 종료되었음에도 여전히 호크니 열풍 속에 살고 있으며 기승전 호크니 열풍으로 마무리되는 여름입니다.
데이비드 호크니 열차
출퇴근길에 지하철에서 만나는 현대미술! 서울메트로의 문화예술열차 프로젝트 중 하나로 지하철 6호선 3개 열차 내부 승강장 안전문·대합실 등 원래 광고를 싣는 공간에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을 전시했습니다. 앞으로도 6호선을 상업 광고 없는 ‘예술 노선‘으로 지정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일상 속 문화예술을 제공하는 문화예술철도 계획을 서울시와 함께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9월 예고 예고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 http://www.seoulbiennale.org/2019/

대한민국 건축 문화의 현주소와 미래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해마다 열리는 ‘대한민국건축문화제’가 매년 지방과 서울에서 교차 개최되었는데, 올해는 오는 9월 서울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임재용, 프란시스코 사닌 총감독의 공동 지휘 하에 진행될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각종 주제 기획전과 세미나를 통해 전문가와 일반인도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운영됩니다.

그러고보니? 최근 건축 다큐와 디자이너 다큐 영화 개봉 소식들은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의 예고편 같기도 합니다.
이중 디터 람스를 포함 총 5편의 디자인 다큐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포스터와 굿즈를 판매하고 킥 스타터 펀딩을 통해 영화 제작비를 마련한 영화 감독 게리 허스트윗의 인터뷰가 무척이나 흥미로워 링크를 공유합니다.
이상 이 달에 준비한 이야기와 예고까지 만나보셨는데요. 생각보다 빠르게 찾아온 가을이 더없이 기쁜 8월의 마지막주 잘 마무리하세요. 곧 9월 이야기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