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스몰토픽 이에유~
여러분 #버락오바마 가 만든 다큐멘터리 아세유?
요거 지금 #중국에서#난리남요!
원제 American Factory, 중국말로 미궈꽁챵! ㅋㅋㅋㅋ
뭔 난린지 알아봅니다요.
넷플릭스를 몇달 전 끊었는데요.. 워매애.. 끊자마자 핫해졌어유..?ㅋㅋㅋ
버락 오바마가 만든 영화 여러분 아시나요? 다큐멘터리인데 이름이 American Factory예요. 중국말로는 미궈꽁챵(美国工厂)인데.. ㅋㅋㅋ 얘가 지금 중국에서 난리라네요.
중국에서 엘리트형 지식인으로 통하는 즈후(知乎)란 플랫폼이 있거덩요? 거기 핫토픽 1위라네요. 전 제 중국친구인 국진이가 알려줘서 알았는데요.허허.. 뒤지다보니 정말 잼나더라구요.

얘가 왜 핫하냐면, 우선 딴 나라에서 핫한 건 오바마 부부가 설립한 제작사가 만든 영화로, 올해 열린 제35회 선댄스 영화제 미국 다큐멘터리 부문 감독상을 수상했기 때문이에요.
근데 중국에서 핫한 건, 요게 참.. 스토리가 묘한 게.. 미국의 망한 제네럴 모터스 공장에 중국기업 Fuyao가 인수해 새로이 공장을 내면서 미국 노동자들을 고용하고 일어나는 이야기거든요. ㅋㅋㅋ 중국 관리자에 미국 노동자.. 먼 일이 일어났을지 상상이 되시쥬..?
중국인의 입장에서 볼 때, 미국 노동자는 너무도 게으르고 많이 쉬며, 생산성은 떨어지는 사람들이었어요. 반면 미국 노동자의 눈에 중국의 관리인은 지나치게 몰아붙이며 노동자의 인권을 억압하는 것 처럼 보이죠. 그런데 다큐멘터리는 그 이상의 것을 보여줘요.


중국인 노동자는 무엇보다 행복해 합니다.. ㅋㅋㅋㅋ 그런데 미국인 노동자는 행복해보이지 않아요. 그리고 그들이 노조를 결성하네 어쩌네 말은 하지만, 노조에 드어가지 않는 이들의 임금을 더준다는 말에 흔들립니다.
이걸 본 미국 사람들은 ‘이게 먼가..’ 싶을 거예요. 중국 관리자들에게 꼼짝못하는 미국 노동자를 보면서.. 이제 중국의 위치가 저러하구나라는게 첫번째 충격이요. 또 나름 중국인의 부지런함에는 자신들이 잊어버린 묘한 미덕이 있단 말이죠..? 하핫.
또 바다 건너 이런 Naive한 장면을 보게된 중국 사람들은 또 다른 의미로 ‘이게 먼가..’ 싶은 거예요. 그들은 미국의 열악함을 처음 봤거든요. 그러면서도 또 동시에 자기네가 옳다고 말하고 싶다가도 미국인이 말하는 노동자의 권리라는 부분에 대해선 생각해 볼 부분이 있단 말이죠…ㅋㅋㅋㅋ
그래서 즈후가 이에 대한 토론으로 난리났어요. ㅋㅋㅋㅋ
제가 느낀 건 멀까나..? 넷플 다시 봐야겠다는 거랑.. 오바마 부부는 참.. 은퇴해도 머시쪄잉~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