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박의#마케팅짤
예년보다 빠른 휴가기간인 7월, 이슈들을 좀 모아볼까유?
-아직 #트능 을 모르는 당신, 반성하십셔!
-팔리는 광고 만드는 법, 마케터라면 한 번은 보구가야쥬?
–#내돈내산 이 뭐길래 장안의 화제란 말이오~~
edited by 하지영
짤러님들 안녕하세요! 데일리트렌드 방학 덕분에 저도 3주 만에 돌아왔는데요. 이번 칼럼은 한 가지 주제를 말씀드리는 것보다, 3주 동안 있었던 많은 마케팅 이슈 중에서 가장 화제가 되었던 3가지만 말씀드릴까 합니다.
1. 대학내일 캐릿의 2020 트능 (트렌드 능력고사)
7월 14일 페이스북을 뜨겁게 달군 화제의 테스트가 있죠. 바로 대학내일 캐릿에서 만든 트능! 트렌드 능력고사의 질문들이 네이버 실검에 오를 정도로 핫이슈였는데요.
누적 응시자 약 160만 명! 테스트 내용은 요즘 유행하는 MBTI가 아닌 신조어 테스트 위주로 진행되어서 젊은 세대보다 직장인 위주로 많이 유행을 했구요.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볍게 결과를 공유하고 서로 점수를 비교할 수 있다 보니 더 유행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답을 알고 다시 풀었더니 100점이 나왔네요! ㅎㅎㅎ 평소 캐릿을 잘 읽었다면 쉽게 고득점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아직 캐릿을 모르신다면 아래 기사를 읽어보세요!
캐릿은 과거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던 20대 연구소의 내용을 좀 더 보기 쉽게 기사, 뉴스레터 형식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인데요.
그 어떤 뉴스 기사에도 나오지 않는 유튜브, 트위터나 커뮤니티의 트렌드까지도 보기 쉽게 정리해주니 MZ 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라면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 블랭크가 팔리는 광고를 제작하는 법
2년 전 대한민국 커머스계에 혜성같이 등장해 어마어마한 매출을 올린 블랭크. 미디어 커머스 회사라고 하는데 정작 어떤 콘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만드는지에 대한 내용은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는데요.
바로 위 기사를 보면 블랭크가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하는지, 접근법은 어떠한지에 대한 실무적인 인사이트가 가득 담겨 있습니다.
배너를 제작하거나,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매출을 리딩하는 브랜드라면 꼭 읽어보셔야 할 인터뷰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 기사인데요.
최근 본 여러 기사 중에서도 가장 압축적인 내용이 담겨있어서 모든 문장을 스크랩 할 정도였습니다. 팔리는 카피라이팅과 셀링 포인트 잡는 법, 콘텐츠 제작법 등 엄청난 내용이 들어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사를 읽기 힘든 분들을 위해 위 기사를 딱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판매자가 아닌 구매자의 시선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목표를 달성해야 좋은 콘텐츠이다”
3. 유튜버 PPL 광고 미표기
마지막은 유튜버의 광고 미표기 이슈입니다. 요 이슈는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9/1일부터 시행되는 공정위의 표시 광고 심사 지침 개정안은 잘 모르시는 것 같아 묶어서 한번에 알려드릴게요.
지난주 디스패치에서 연예인 유튜버들이 PPL을 받고도 광고 표시를 하지 않았다는 단독 기사가 나왔고, 후폭풍은 엄청났죠.
언급된 사람들은 공식적으로 해명, 사과를 진행했지만 여론은 싸늘했구요. 이 사건을 계기로 구독자 130만인 음식 리뷰 유튜버 참피디는 급기야 7/21 유튜버 활동을 중단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참피디는 아래 2019년 9월 기사에서도 볼 수 있듯이, 광고를 받은 콘텐츠면 광고중 이라는 모자를 쓰고 영상을 녹화했었구요. 광고 표시 의무화가 없던 시절부터 협찬을 받았다면 광고를 의무적으로 표시하자고 주장했던 유튜버인데요.
결국 시장은 혼탁해졌고, 그가 주장했던 대로 공정위에서 지침을 개정하게 됩니다.
주요 내용을 보면, 그동안 써왔던 AD, Sponsored 등의 문구도 모두 금지되구요. 광고라는 문구가 더보기를 눌러야 나오면 안되고, 인스타는 사진에 광고라고 적거나, 첫 문장에 써야 합니다. 유튜브는 제목이나 시작과 끝에 광고라고 넣어야 하고, 라이브 방송은 5분마다 광고라고 언급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꼼수없이 소비자가 무조건 “광고”라고 인지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해당 지침을 지키지 않는다면 광고주뿐만 아니라 유튜버, 인플루언서까지도 처벌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9월 1일부터는 PPL이나 협찬, 체험단 진행하실 때 표시 광고 지침을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정위 해당 링크 첨부드립니다. 애매한 표현과 잘못된 예시는 거의 대부분 적혀있으니 HWP로 된 (…) 첨부파일을 받아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이번 9번째 칼럼은 1가지 주제로 이슈를 정리하던 과거와 다르게, 마케터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었지만 타 직종 관계자들에겐 이슈가 덜 되었다고 생각되는 3가지 마케팅 이슈를 소개해 드렸구요.
반응을 보고 지금처럼 좀 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마케팅 짤스러운 내용으로도 종종 찾아뵙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