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스몰토픽 이에요~
워매애.. #트위터 가 #유료화 를 시도하지 말입니다..?
“너네 앞으로 나 팔로우하려면 돈내고 해라”
페북에선 어이없지만 트윗에선 말되기도 하는 이 상황..ㅋㅋㅋㅋ
트위터에서.. Super Follow란 유료 팔로우 옵션을 내놨네요.
트위터의 유료화 드립은 사실 어제 오늘 일이 아니예요. 2009년에도 트위터 재팬에는 ‘이 계정은 유료로 보세요~’하는 테스트 계정을 만들었던 바 있고, 2017년에도 뭔가 나올듯 말듯 소문이 돌았는데요.
방구만 나오고 뭐는 안나온다고.. 사실 그동안 유료화하겠다는 아우라만 내뿜고 실제 유료화는 못해봤답니다… ㅋㅋㅋㅋ 어우.. 그렇게나 어려운 유료화의 길!
근데 지난 7월에는 드디어 유료화 플랜을 실제로 발표했어요. 이번엔 진짜 뭐가 나오나부다 싶었지만 속절없이 몇달이 다시 흘렀고.. 이제 사람들이 다 잊을만한 지난달 말, 트위터는 드디어 Super Follow란 옵션을 내놨답니다.
이건 그동안 그렇게나 트위터가 그동안 할까 말까 고민했던 ‘내 트윗을 읽으려면 돈을 내시오’ 옵션이에요.
2월 25일 투자자 프리젠테이션에서 트위터는 사용자가 일반 팔로워들에게는 표시되지 않는 추가 독점 자료를 유료 팔로워들에게만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어요. 여기에는 구독자 전용 뉴스레터, 비디오 등이 포함돼요. 트위터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고, 할인율도 정할 수 있다는 군요.
아래는 그 프리뷰예요.

여기 왼쪽 화면 보면 Regina Lennox를 수퍼팔로우 하려면 한달에 4.99불을 내야 하쥬?그러면 서포터 뱃지도 받게 되고, 전용 뉴스레터도 받을 수 있고, 익스클루시브 컨텐츠도 볼 수 있고, 커뮤니티에도 들어갈 수 있어요.
한편 오른쪽 화면 보면, Regina Lennox는 포스팅을 할 때 이 포스팅은 ‘Super Followers 전용’으로 등록할 수 있는데 이러면 돈낸 사람에게만 이 포스팅이 보여지는 거예요.
과연 팔로워들이 돈을 내고 볼까요..?
제가 보긴…이거 하면 곧바로 유료 팔로워들이 붙을 트위터들이 실제로 꽤나 많이 존재하는 상황이라 잘하면 출구가 될 수 있을 듯요.
제가 가끔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나 스냅챗에 새로운 기능이 나왔다고 소개하잖아요..? 이런 뉴스들은 각 기업이 공표하는 자료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트위터에서 활동하는 SNS 전문가들이 뒤져서 발견하는 것들이 많아요. 이런 분들은 모든 언론들이 늘 팔로우하면서 지켜보는 분들이라 당근 유료 팔로워가 붙게 되죠.
우와~ 만약 이거 3년전에 나왔으면 전 데일리트렌드 사이트 안만들고 걍 트위터에서 사업했을지도요! ㅋㅋㅋ 사이트 운영은 겁나 피곤한 것…ㅠㅠㅠ
실제로 트위터에서는 이런 기능을 만들어 달라는 유저들 요청이 많았다고 해요.
트위터는 구독자가 3억명이 초큼 넘어요. 사실 이 정도가지고는.. 광고가 붙기는 애매하답니다. 24억 육박하는 페이스북같은 모델로 성장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죠.
그런데 컨텐츠는 페북과 달리 상당히 고급해요. 마치 링트인과 페북의 중간 정도랄까요? 링트인은 ‘누가 나 좀 스카웃해줘’란 분위기가 넘 강하다면 트위터는 정말 지식 자체를 나누는 공간이란 이미지는 지금 형성된 상황이에요.
해볼만한 베팅입니다. 그런데 제 생각엔 유료화 과정은 페북에게서 좀 배워야 할 듯요. 일단 한 몇백명 단위의 수퍼 트위터들에게 권한을 주고.. 트위터에서도 이들을 좀 띄워주고 간을 본 다음에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은 것이요.
지금 바로 쓸 수 있는 기능은 아니고, 몇달 뒤에 더 많은 걸 공유할 것이라고 얘기했으니 두고 봐야 할 듯요.
이렇게나 어려운 유료화의 길… 하핫.. 그래도 잘되길 바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