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용#스몰토픽 이에요~
혹시 #윤리적해커 라고 들어보신 분, 손..?
이제 해커도 자격증 시대입니다…곧 에듀윈에 뜰지도요. ㅋㅋㅋㅋ
#화이트해커 를 넘어 #윤리적해커 들은 뭐가 다른지 알아볼까유?
어제 스터디하다 신기한 거 봤네요.. 윤리적 해커(Ethical Hacker)란 사람들요.
일종의 화이트해커인데.. 이건 의사 변호사처럼 사험봐서 자격을 따는 공인된 전문가 직업이에요. 이 해커들은 나쁜 해커들이랑 똑같은 지식이랑 도구를 사용하되, 합법적인고 적법한 방식으로 사용해요. 즉, 시스템의 약점과 취약성을 찾아 보안을 평가하는 거죠. CEH라고 해요.
와~ 이런 게 있네요. 먼가 겁나 멋있어 보이는데.. 이 윤리적 해커의 54%가 Z세대라고 해요.. 헉!
어린애들이 더 잘하는 일인 가부죠..? 그리고 35%가 밀레니얼.. ㅋㅋㅋㅋ X세대랑 부머세대는 머 발 붙일 틈이 없구만요. 최근엔 이렇게 어릴 수록 더 잘하는 일이 생긴 듯 해요. 과거엔 스포츠만 그런 줄 알았는데 요즘 보면 ‘랩’도 어릴 수록 잘하더라구요. 트렌드에 민감해야 해서 그런 듯요.
이 수치는 Bugcrowd란 곳에서 추린 수치인데, 이 기업은 크라우드소싱 사이버 보안 플랫폼이라고 해요. 즉, 윤리적 해커들이 바글바글한 플랫폼이죠.
이 기업에 따르면 윤리적 해커들은 세계 7대륙 중 6대륙의 61개국에 살고 있구요. 정말 히어로 같은 것이.. 이 해커의 86%는 중요한 취약점을 보고하는 것이 돈을 버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대요.
아래가 Bugcrowd가 낸 인포그래픽이에요. 몇가지 인상적인 지표는.. 74%의 윤리적 해커들이 코로나 이후 취약성이 더 심각해졌다고 입을 모은다는 거랑 91%의 해커가 point-in-time testing이 기업 시스템을 지켜주지않는다고 한 거요.
결국은… Bugcrowd를 이용하시오.. 같은 뜻이지만.. 하핫.. 그래도 나쁜 해커만 있는게 아니라 윤리적 해커들이 있다니 상당히 안심되는 편요.

우리나라도 찾아보니깐.. 이 CEH 자격증 딴 사람들이 더러 있더라구요.
되게 잼난 것이요. 세계 최고의 윤리적 해커라고 꼽히는 사람이 누군지 아세요? Kevin Mitnick이란 사람인데.. 블랙해커짓 하다가 5년형 살고 나온 사람이에요… 40개 주요 기업을 해킹해 FBI의 지명수배 명단에 올랐던 사람인데.. 이 사람 이야기가 넘나 거칠어서 Track Down이란 장편 영화로도 나왔었다네요!
3년 살고 나왔는데.. 지금 윤리적 해커가 되어서 Mitnick Security Consulting, LLC를 운영하는데, 누구라도 세계최고의 해커를 꼽으라면 이 사람 꼽는 분위기요.
이런 삶도 있구나.. 나의 삶은 뭔가 너무 무료한 거신가… 그러내 해킹따위 할 줄 모르니 글이나 쓰고 살랍니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