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국내뉴스브리핑 이에요~
–#오늘의집 같은 패션서비스 #온더룩, 골프웨어 옆 #골프디바이스 숍 #가민 등 패션계 새로운 플레이어들 알아봅니다~
–#신세계 화장품 전문관의 껑충성장, #오호라 의 화려한 임원진 등 뷰티계 소식 알아봅니다~
–#콘텐츠커머스 는 이제 투자안하면 간첩이네요~
edited by sasshi (박주민)
패션계의 새로운 플레이어들
- [커머스BN] 패션에서 ‘오늘의 집’ 같은 서비스 만들겠다는 ‘온더룩’ : 지난 연말 유튜브 EO에서 중계한 오디션 ‘유니콘 하우스’는 창업자들이 나와서 벤처투자자 멘토와 짝지어 사업 아이템을 가지고 경연하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여기서 4등을 차지한 온더룩은 패션업계의 ‘오늘의 집’을 지향합니다.

- 신세계백화점, 테니스 브랜드 만들어 MZ세대 잡는다 : 신세계백화점이 영 테니스족을 위한 특별한 프로젝트 브랜드를 선보였어요. ‘케이스스터디 골프 클럽’에 이어 이번엔 ‘케이스스터디 테니스 클럽’입니다.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신세계의 편집숍 ‘케이스스터디 (Casestudy)’의 두번째 프로젝트로 ‘스포티앤리치(Sporty & Rich)’, ‘카사블랑카(Casablanca)’, ‘오트리(Autry)’ 등 요즘 핫한 브랜드의 상품도 함께 소개해요.

- 가민코리아, 골프에 특화된 브랜드숍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하남점’ 오픈 : 스마트 기기 시장의 강자 가민(www.garmin.co.kr)은 하남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에 골프를 메인 테마로 한 가민 브랜드숍을 오픈했어요. PS 스마트워치 ‘어프로치 S42’, ‘어프로치 S62’와 골프 GPS 레이저 거리측정기 ‘어프로치 Z82’를 연달아 히트시키며 국내 골프 스마트 기기를 판매하는 매장입니다.

‘무신사 부티크’, 명품 이커머스계의 라이징 스타
- 무신사, 디젤·마르니 패션 그룹 OTB 온라인 파트너 선정 ” :무신사는 지난해 6월 정품 럭셔리 편집숍 ‘무신사 부티크(MUSINSA BOUTIQUE)’를 열고 명품 카테고리 강화에 주력해왔어요. 지난 7일 OTB와 온라인 파트너십을 체결, 하반기부터는 메종 마르지엘라와 마르니, 디젤의 신상품을 럭셔리 전문 편집숍 무신사 부티크에서 판매한다네요.
- 로에베와 손잡은 ‘무신사 부티크’ :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스페인 대표 럭셔리 패션 하우스 로에베(LOEWE)와 스위스 퍼포먼스 브랜드 온(On)이 콜라보레이션하여 처음 선보이는 캡슐 컬렉션을 오는 10일부터 럭셔리 전문 편집숍 ‘무신사 부티크’에서 국내 단독 판매합니다.
- 조연 무신사 초대 CTO “해외 진출 & 투자 주력” : 무신사(대표 강정구, 한문일)가 3월 조직 개편을 통해 CTO(Chief Technology Officer· 최고기술책임자) 직책을 신설하고 이 자리에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 베트남법인에서 CTO를 지낸 조연씨를 선임했어요.
백화점 호조, 화장품으로 통하네
- 신세계百 강남점, 화장품 전문관 통했다…매출 20% 증가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지난해 7월 1층을 리뉴얼하면서 국내 최대 화장품 전문관으로 탈바꿈했어요.. 이곳에는 럭셔리 화장품 7개를 포함, 총 50여 개 브랜드가 모여있는데 리뉴얼 오픈 후 지난 2월 말까지 강남점 화장품 장르는 전년 동기 대비 20% 가까운 매출 신장세를 기록 중이에요.
- ‘화장품’으로 통하는 백화점…매출도 ‘껑충’ : 백화점 성장세가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화장품 매출도 늘고 있어요. 지난달 1일~23일 현대백화점의 색조화장품 매출 신장률은 39.5%를, 기초화장품도 15.8%를 기록 중이에요.
- 뷰티의 성지로 변신…신세계免 본점, 브랜드 늘리고 매장 리모델링 : 신세계면세점 본점은 뷰티 브랜드를 200여 개에서 240여 개로 늘리고, 이 중 K뷰티 브랜드를 106개로 확대했다고 10일 밝혔어요. 아울러 기존 10층에 운영하던 뷰티 매장을 11층까지 확대하고 신규 K뷰티와 향수 브랜드의 팝업 체험존을 운영해요.
뷰티기업들, 전열을 가다듬고 빠른 배송
- 아모레의 ‘진격’ 숨 고르는 ‘LG생건’, 럭셔리로 전환하는 K-뷰티 : 아모레퍼시픽그룹이 2021년 5조 3,261억원의 매출과 3,56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터널을 빠져나왔어요. LG생활건강은 지난해 4분기엔 감소된 실적을 올렸지만 연간 전체 실적으로 따지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어요. 기사에 두 기업의 전략이 상세히 실려있으니 꼭 원문 참조하셨으면요.
- 오호라, 트위터・ 로레알・듀폰 출신 임원진 영입 : 글로벌 젤 네일 브랜드 오호라(ohora)가 유수의 글로벌 기업 출신 임원진을 영입 중이에요. 트위터 코리아 전략 광고 사업팀 총괄 전무, 김선주 전 미미박스 브랜드 & 크리에이티브 부문 총괄, 정세필 전 코알라홈코리아 풀필먼트팀 디렉터를 영입했어요.
- 비건화장품 ‘멜릭서’가 아마존 ‘베스트셀러’ 된 비결 [황정수의 인(人) 실리콘밸리] : 화장품 스타트업 ‘멜릭서’가 미국으로의 본사 이전을 완료했어요. 멜릭서는 아마존이 한국 제품 ‘탑 10 셀러’로 선정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지난 1월 전체 매출 중에 미국 비중이 50% 정도라는 군요.
- 내일까지 못 기다려…화장품도 바로배송 뜬다 : 화장품 당일 배송 시장이 커지고 있어요. CJ올리브영 당일 배송 서비스인 ‘오늘드림’의 지난해 주문건수는 서울에서만 100만건을 돌파했어요.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음식 배달앱도 화장품으로 물품 확대에 나섭니다.
- ‘비대면·빠른배송’…화장품 업계, 이커머스 진출 속도 : 아모레퍼시픽이 현재 쿠팡·네이버·카카오·G마켓·11번가·SSG·롯데·현대·GS·CJ 등 주요 이커머스 채널 10곳에 외에도 배달의민족·요기요·마켓컬리·무신사를 비롯해 최근에는 명품 커머스 플랫폼 머스트잇에도 입점해 이커머스 채널을 늘리고 있어요.
우리도 콘텐츠 커머스 해야 해
- 롯데홈쇼핑, 초록뱀미디어에 250억 투자…콘텐츠커머스로 진격 :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은 초록뱀미디어와 케이블TV,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전용 예능 콘텐츠를 공동 제작해요.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11월 초록뱀미디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250억원을 직접 투자해 2대 주주 지위를 확보했어요.
- 한섬, 스포츠 콘텐츠 스타트업 ‘왁티’에 53억원 투자 : 한섬이 스트리트 캐주얼 의류·스포츠 콘텐츠 브랜드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왁티’에 53억5천만원을 투자해요. 외부 스타트업에 투자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왁티를 활용해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골프 브랜드의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 NS홈쇼핑, ‘개그+커머스’ 라이브커머스 ‘엔라방X개커스’ : NS홈쇼핑의 라이브커머스 ‘엔라방’이 개그와 커머스의 만남 ‘개커스’를 내세운 콜라보레이션 라방프로그램을 론칭한다고 해요.
기타 흥미로운 소식들
- [단독]이마트, 퀵커머스 진출…강남대로에 MFC 1호점 연다 : 이마트가 퀵커머스(근거리 즉시배송) 시장에 뛰어드네요. 서울 강남대로 한복판에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연내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합니니다. 5조원 규모의 퀵커머스 시장을 놓고 배달의민족, 쿠팡, GS리테일 등과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을 펼칠 예정이에요.
- 패스커가 선보인 ‘패션 메타버스’ 글로벌시장 노린다 : 패션 메타버스기업 에프앤에스홀딩스가 메타버스를 적용한 패션 플랫폼을 선보였어요. 마치 실제 매장을 방문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VR 스토어’, 실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모바일로 경험할 수 있는 ‘3D 쇼룸’, 멈춰 있는 종이 룩북이 아닌 3D로 살아 움직이는 ‘AR 룩북’ 등의 기술을 28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2에서 공개했어요.
- ‘年 적자만 200억’…패션 스타트업 ‘브랜디’ 고객혜택 대폭 축소 :연간 200억원의 적자를 내며 수익성이 악화된 패션 스타트업 브랜디가 부채와의 전쟁에 나섭니다. 특히 소비자에게 부여한 포인트가 빚이 되면서 향후 포인트는 지급후 6개월까지로 기간을 두게 됐어요.
- 지그재그, Y2K 패션 열풍에 관련 상품 거래액 18배 증가 : 카카오스타일(Kakao Style, 대표 서정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Y2K 패션이 트렌드로 떠오르며 관련 상품 거래액이 작년 동기 대비 18배 이상 급증했다고 밝혔어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내일 또 새로운 이야기로 찾아올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