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 아니어도 괜찮아 : 워케이션 하기 좋은 도시 2. 남해

in STARTUP/문승규의 워케이션하기 좋은 도시

#남해 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은 누굴까요?#워케이션#로컬스타트업 이야기를 써주고 계신 문승규 작가님.이번에는 남해의 로컬 스타트업 이야기들을 써주셨어요.#팜프라, #플랜포히어, #해변의카카카#유휴하우스.누군가는 이곳에서 무언가를 만들고 있어요..!


한국관광공사의 ‘빅데이터 기반 신규 관광 트렌드 및 사업 발굴 – 워케이션 후보지 발굴과 경쟁력 분석을 중심으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8월 기준 48.8%의 기업에서 재택근무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를 경험한 사람은 74.0%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이후에도 51.8%의 기업이 재택근무를 계속 시행하겠다고 응답했으며, 원격근무가 영구적으로 지속될 것이란 의견은 35.0%로, 코로나19 이전 원격근무를 경험한 15.0%에 비해 약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과 같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는 일과 휴식, 일과 여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워케이션 시장을 부상시켰습니다. 일본의 경우 2020년 699억 엔이던 시장규모가 2025년 3,633억 엔으로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업 복지 차원에서 워케이션을 선택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토스 서비스를 운영하는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는’는 2021년 11월, 경상남도 남해군과 협업해 남해군에서 소유하고 있는 유휴공간 1층은 사무실로, 2층은 숙소로 만들었습니다.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팀원 7명이 2주간 남해에서 함께 근무하며 생활하였고, 새로운 제품 2개를 론칭하였는데, 평균 만족도가 7점 이상으로 반응이 좋았습니다. 

한화생명은 2021년 7월부터 ‘리모트 워크플레이스’를 도입했습니다. 직원들이 본사가 아닌 새로운 곳에서 일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강원도 양양에 위치한 호텔에 업무 환경을 조성하였고, 퇴근 후에는 요가, 명상 등의 프로그램도 지원하였습니다.

 CJ ENM 역시 2021년 10월부터 제주도에 거점 오피스를 마련하고 직원들에게 한 달간 제주살이 기회를 주는 인사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매월 10명씩 신청을 받아 숙박, 교통 지원금으로 월 200만 원을 제공하고, 원하는 곳에서 숙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근무시간 외에는 자유롭게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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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기업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워케이션 트렌드는 여행과 일상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숙박, 식음, 교통, 레져 등 전통적인 산업의 형태도 바꾸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워케이션 주요 속성으로 숙소 유형(공유숙박, 호텔, 전통숙박, 캠핑, 펜션), 장소 유형(공원, 농촌, 도시, 바다, 산), 퇴근 후 콘텐츠(농촌체험, 액티비티, 감성레저), 식음 및 부대시설(레스토랑, 카페), 비대면(외지인방문객 혼잡도), IT기술(공공와이파이), 접근성(개인차량, 대중교통)을 선정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워케이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제주도, 전남 여수, 경북 경주, 전남 순천, 강원 강릉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중의 선호도를 측정하였는데, 제주도, 전북 완주, 충청 단양, 부산 해운대, 강원 춘천, 경남 남해, 충남 서천, 전남 목포 등이 SNS 상에서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지난 군산편에 이어 경남 남해의 워케이션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남해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워케이션 기반을 만들어 나가는 팀들의 이야기에 주목해 보세요!

남해 :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하는 워케이션 

경상남도와 전라남도의 경계에 위치한 남해군은 남해도와 창선도 2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통 ‘남해’라고 하면 남쪽 바다를 떠올리기 때문에 남해군이라는 지역이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남해의 인구는 1960년대 13만 명에서 꾸준히 줄어 현재는 약 4만 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남해도는 우리나라에서 5번째, 창선도는 12번째로 큰 섬이고, 섬의 상당 부분이 한려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아름다운 섬의 자연환경에 비해 남해의 고령화는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청년의 70%는 대학교 때문에 도시로 떠나고, 65세 이상 인구가 약 38.9%로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습니다. 남해에 없는 것이 두 개가 있는데, 바로 산부인과와 사립 유치원입니다. 

아이를 낳거나 키우기 어려운 환경 때문에 인구의 자연감소 현상은 더욱 심해지고 있고, 2021년 10월,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되어 정부로부터 지방소멸대응기금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남해에 연고는 없지만, 남해의 풍부한 자원을 활용해 귀농과 귀촌을 선택한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9년 남해군의 귀농귀촌 인구수는 669세대, 1,071명이었는데, 2021년에는 1,181세대, 1,711명으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남해에 귀촌한 청년들은 워케이션을 직접 실천하기도 하고, 워케이션을 위한 타운을 만드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각자 자기만의 색깔로 남해를 채우고 있는 매력적인 팀을 소개합니다.

*출처 : 빅데이터 기반 신규 관광 트렌드 및 사업 발굴 – 워케이션 후보지 발굴과 경쟁력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관광공사 (2021.10)


1) 판타지 촌 라이프를 꿈꾸는 스타트업, ’팜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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팜프라는 팜(farm, 농장)과 인프라(infra, 기반)의 합성어로 도시에서 이주하려는 청년들이 촌 라이프를 실현하도록 기반을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팜프라를 설립한 유지황 대표는 기아 문제에 직면해있는 아이들의 인권에 대한 관심을 갖고, 분배의 불균형과 선택의 불평등에 놓여있는 사람들이 삶의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고자 남해 두모마을을 선택했습니다. 

14개 국의 농장에서 직접 일하며 그들이 가진 주거, 시스템, 기술, 도구, 가치, 라이프 스타일을 확인하였고, 이때의 경험을 살려 팜프라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팜프라가 남해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일은 DIY 집짓기 ‘코부기 프로젝트’였습니다. 

주거 환경이 열악한 촌에서 이동식 목조주택을 제작해보는 워크숍을 통해 집을 짓는 전 과정과 공구 사용법을 익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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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단계로 남해의 농수산물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팜프라 매거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시금치, 고사리, 문어 등 남해 지역의 제철 먹거리와 로컬 레시피, 동네 이야기가 담긴 매거진을 만들고, 해당 먹거리를 산지 직송으로 보내줍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을 알리고, 농수산물의 가치를 높여 농가 수익을 높이게 됩니다. 최근에는 두모마을의 땅을 매입해 공유 사무실, 공유 작업실, 공유 주택이 복합된 ‘워케이션 타운’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코부기 프로젝트의 경험을 살려 청년들이 촌에서 자급자족할 수 있는 마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9채의 집을 짓고 있는 팜프라의 실험을 응원합니다.

*팜프라 : https://www.farmfra.com/ (인스타그램 : @farmfra_official)


2) 지금, 이곳을 위한 계획을 하는 기획자, ‘플랜포히어’

플랜포히어는 살아있는 모든 것을 연결하는 경험을 계획하는 문화기획자 그룹으로 남해 상주에 공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양화를 전공한 정다현 대표와 디지털미디어디자인을 전공한 이완술 대표가 함께 설립한 ‘플랜포히어’는 수원시 평생학습관 내 시민작업장인 ‘거북이공방’에서 시민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수원 행궁동에 공방을 처음 오픈하였습니다. 

이후 정다현 대표가 팜프라 집짓기 워크숍에 2주간 참가하면서 남해의 매력에 푹 빠졌고, 남해 상주 은모래비치 근처에 빈 상가를 빌리고 직접 수리하여 살림집과 공방을 차렸습니다. 남해에 와서 가장 먼저 한 작업은 마을 주민들의 초상화를 그려주는 일이었습니다. 10대부터 70대까지 총 스무 명의 초상화를 그리면서 자연스럽게 주민과 이야기를 나누었고, 할머니가 나물 캐러 가는 산책길, 아이들이 만든 비밀 아쿠아리움 등 관광객이 아닌 주민의 시각으로 남해를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이밖에도 초등학생들과 함께 운동장 놀이터를 만들어보는 ‘나무로 만든 비밀기지 프로젝트’, 상주 은모래비치를 둘러싼 공간과 생태를 기록하는 ‘은모래 채집생활’, 남해의 이웃들과 일년 동안 주기적으로 만나 함께 연구한 ‘평화로운 마을 공동체 만들기 가이드북’ 등 남해의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기획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구와 공간, 사람과 이야기를 연결하고 싶다는 플랜포히어의 말처럼 남해의 아름다운 자연과 일상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연결되기를 기대합니다.

*플랜포히어 : https://planforhere.com/ (인스타그램 : @planforhere)


3) 지역살이를 실험하는 문화 예술 커뮤니티, ‘해변의 카카카’

‘해변의 카카카’는 2018년부터 남해와 서울을 오가며 활동하는 문화 예술 창작 집단입니다. 미술, 영상, 문학,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 활동과 함께 남해를 배경으로 출판, 공연 등 매력적인 문화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남해에서 다큐멘터리를 준비하던 친구를 따라 10여 명의 예술가 친구들이 선구마을 바닷가에 작은 집을 구했고, 남해에 머물며 함께 작당을 모의하는 아지트가 되었습니다. ‘해변의 카카카’는 이 집을 중심으로 지역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남해 지역 네트워킹 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때의 경험을 담아 지방 소멸의 내용을 담은 책 ‘우리가 소멸하는 방법’을 출간하였고, 청년, 지역소멸, 새로운 모험을 이야기하는 ‘무인도 영화제’도 개최하였습니다. 이후 남해군의 ‘리빙랩 프로젝트’를 통해 무지개마을에 갤러리를 운영하였고, 최근에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서면의 작은 건물을 매입하여 ‘해변의 카카카’ 활동과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쌓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큐멘터리 촬영 때문에 우연히 남해에 왔다가 이제는 남해에 정착하여 문화 예술 커뮤니티의 거점을 만들고 있는 ‘해변의 카카카’ 같은 팀들이 지역에 많아진다면 지역살이가 좀 더 재밌어지지 않을까요? 

*해변의 카카카 : https://brunch.co.kr/@cacaca (인스타그램 : @cacacaontheshore)


4) 살고 싶은 동네에서 살아보는 공유주택, ‘유휴하우스’

유휴하우스는 지역의 빈집을 수리해 지역에 살아보고 싶은 분들께 빌려 드리는 공유주택입니다. 유휴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는 블랭크는 귀촌하는 사람들이 부동산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빈집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처음 시작하였습니다. 첫 대상 지역을 남해로 선정하고 남해에 귀촌한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빈집을 찾아 다녔습니다. 

부동산에 나와있는 매물은 대부분 개발을 해야 하는 땅이어서 빈집 정보를 찾기가 어려웠는데, 남해군청 홈페이지와 지역 주민, 이장님의 소개로 빈집 주인을 만나 협의하고 사진을 찍고 도면을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올렸습니다. 그렇게 하나둘 매물을 올리다 보니 매매보다는 단기로 바로 입주가 가능한 집을 찾는 문의가 많이 들어왔기에, 홈페이지에 등록된 집을 직접 임대하고 수리하여 유휴하우스를 오픈하였습니다. 

현재 남해 상주에 1호점과 2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호점의 경우 집을 직접 수리하는 대신 10년 무상으로 집을 빌려 공유주택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관광 목적으로 입주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현재는 근처에 있는 공립형 대안학교에서 아이를 교육시키거나 파견을 내려온 직원들이 함께 거주하는 등 실 거주를 목적으로 입주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휴하우스에 머물다가 지역에 창업을 하기도 하고, 근처에 집을 구해 정착을 하기도 합니다. 

유휴하우스는 남해를 시작으로 제주, 여수, 속초 등 워케이션하기 좋은 지역에 공유주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으로 내려갈수록 집구하기가 어려운데, 유휴하우스와 같은 서비스가 늘어나 더 많은 사람들이 지역에 내려와 살며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유휴하우스 : https://yoohuu.kr/ (인스타그램 : @yoohuu.kr)


남해에는 1960년대 독일에 파견되었던 파독 근로자와 가족들이 한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조성한 독일마을이 있습니다. 그리고 김만중이 유배를 왔다가 사씨남정기를 집필하고 임종을 맞이한 노도라는 섬도 있습니다. 이처럼 남해는 누군가에게는 정착의 희망을, 누군가에게는 격리의 아픔을 품고 있는 섬입니다. 이러한 고립된 환경이 현대인에게는 오히려 휴식의 기회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번잡한 대도시의 일상에서 벗어나 조용한 섬에서 일과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남해의 아름다운 자연이 ‘팜프라’와 ‘플랜포히어’, ‘해변의 카카카’와 같은 문화 예술 팀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워케이션 트렌드가 확산될수록 남해는 점점 더 살아 보고 싶은 도시로 떠오를 것입니다.

교정 : 하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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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회원은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되며, 회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즉시 비밀 번호를 변경하여야 하며, 해당 사실을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가 안내하는 바에 따라야 합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3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1일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별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5조 게시물 등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하여 게시, 게재, 전자메일 또는 달리 전송한 내용물에 대해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와 관련되거나, 그 행위를 구성하는 게시물, 자료로서 이해 당사자의 삭제 등
    요청이 있거나 회사가 피소, 고발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게시물
    ② 서비스에 위해를 가할 소지가 있는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게시물
    ③ 게재기한을 초과한 게시물
    ④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게시물
    2.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1. 회사의 이름으로 게시된 모든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회사의 허가 없이 타인에 의해 게시물이 다른 사이트에서 사용 또는 인용되는 것은 금지 됩니다.
    2. 회원이 게재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원의 소유에 속합니다. 다만 회원은 회사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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