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스몰토픽 이에요~
위치기반 데이터 기업 #로플랫 에서 흥미로운 #상권보고서 를 냈어요.
-서울 6개 상권 중 #면적당_트래픽 이 가장 높은 상권은 어디게요?
-성수상권과 익선상권에서 젤 바글거리는 매장이 어디게요?
궁금하면 다운로드받으소서~!
위치기반 데이터 스타트업인 로플랫에서 흥미로운 보고서를 냈네요. 올해 1-8월까지 서울에서 가장 핫하다는 6개 상권에 대한 트래픽을 분석한 보고서예요
6개상권을 추린 기준은 로플랫에 가장 유료문의가 많았던 6개지역을 꼽은 거라고 해요. 성수/용리단/압구정로데오/북촌/익선동/이태원이 그 6개 지역이에요.

리포트 전체 모수는 800만명이에요. 음, 이 정도 모수면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동향을 유추하기에 충분하지요?
리포트 전체에 아아주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는데요. 총 27일 페이지나 되는 이 장대한 보고서였답니다.. 전체 보고서는 맨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고요.
일단 보고서에서 제 눈에 흥미롭게 들어온 몇가지만 추려볼께요.
6개상권 간략비교
이 보고서에서는 각 상권별로도 상세한 특징들을 분석하고 있는요. 제게 인상깊었던 부분은 요런 것들이었어요.
- 성수상권은 서식처(근무지나 주거지)가 성수인 분들, 즉 내부유입 트래픽이 전체 트래픽의 절반을 넘는답니다. 그 외 5개 상권은 모두 다른 지역에서 유입되는 외부유입이 80%이상이어서 상반되는 부분이지요.
- 전체 유동인구는 성수가 갑인데, ‘면적당 유동인구’를 본다면… 그거슨 익선동이 갑이네요…익선동 파월!

- 6개상권을 대하는 소비자들의 태도를 좀 보자면요/ 성수와 익선은 ‘먹으러’ 가는 곳이예요. 점심, 저녁 때가 바글바글.. 상대적으로 압구정 로데오와 북촌은 ‘어슬렁’ 거리러 가는 곳요. 왜냐면 낮시간 때가 늘 북적북적하지 말입니다? 좌, 그럼 망가지러 가는 곳은 어디일까나..? ㅋㅋㅋ 술이 고플 때 가는 곳, 즉 저녁이나 저녁 이후 타임이 북적이는 곳은 용리단과 이태원이어떤 거십니다아~
각 상권 콕찝어 붐비는 매장은?
이 보고서 전체에서 제가 가장 잼나게 본 파트는요. ‘로플랫 실내 측위로 본 상권’이란 파트로, 와이파이 지문을 읽어 ‘매장 안’ 트래픽들을 분석한 파트예요. 매장 안 트래픽, 즉 실내를 방문한 사람들만 따로 분석하면요.
그런데 의외로.. 생각 못한 장소에 사람들이 바글바글하지 말입니다..?
각 지역에서 어느 매장과 콜라보 해야 하는지 고민이시면 좀 다른 발상이 필요할지도요. 인상깊은 코멘트가 있는 지역만 추려봤어요.
- 성수 : 성수역, 서울숲역, 뚝섬역의 3개역이 젤 붐비고, 뜻밖에 ‘이마트성수점‘이 뜨거운 장소더라는…!
- 압구정 로데오 : LF본사 인근, RPM, 알에비뉴 등이 붐비는 가운데.. ‘6번출구 앞 세븐일레븐‘과 ‘현대오일뱅크 한양주유소’가 TOP5에 들어갔다고 하옵니다.
- 익선동 : 1-8월에 가장 많은 방문율을 보인 매장은.. ‘워터밀‘이었답니다. 저도 여기 좋아해요!
- 용리단길 : 용리단길 방문자 60%가 용산역 통해서 들어오구요. 아이파크몰과 이마트 용산점에 용리단길 유동인구 26%가 방문하고 있다고 하옵니다.
잼나지요? 이 밖에 다른 내용도 많으니 보고서 전문은 아래에서 다운받으시오소서~~ 지금 좀 UI가 깨지는데,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아래 창 위의 찐회색 막대 보시면 프린터 아이콘 옆에 화살표 아이콘 보이시쥬? 걔를 클릭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