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국내 유통가 소식입니다~
-#네이버 가 유럽 당근마켓 #왈라팝 에 투자했네요~
-혹시 #에이블리 의 결제옵션 #편의점페이 를 아시나요?
-#아모레 가 글로벌 역직구 플랫폼을 출범했어요~
- 네이버, 유럽 당근마켓 왈라팝에 1000억 원 투자 : 네이버가 스페인의 온라인 중고 거래 플랫폼 왈라팝에 약 1000억 원을 투자했어요. 유럽 최대 규모의 C2C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1500만 명 정도가 사용한다고 합니다. 유저 대부분이 10-20대라네요.
- 위탁 서비스·1000원 택배 나왔다…편의점, 중고 거래 성지 되나 : 세븐일레븐이 중고나라와 전략적 협업을 통해 업계 최초의 비대면 직거래 서비스 ‘세븐픽업’을 선보입니다. 판매자가 물품을 올릴 때 거래를 희망하는 세븐일레븐 점포(최대 3곳)를 선택할 수 있고, 이곳에 위탁해두면 구매자에게 픽업 교환권이 발행되어 찾으러 오는 방식이라네요. 번개장터도 GS네트웍스와 반값 택배를 같은 날 오픈했어요.
- 엄마 카드로 긁는 건 옛말, ‘편의점 결제’란 새로운 페이먼트에 빠진 10대 : 패션 쇼핑몰 에이블리가 2020년 10월 도입한 ‘편의점 결제’는 현금을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인데 편의점을 매개로 해요. 온라인 쇼핑에서 편의점 결제로 주문하면 바코드가 나오는데, 편의점에 가서 점원이 해당 바코드를 스캔하고 고객이 금액에 맞게 현금을 지불하면 거래가 완료되죠. 10대들이 너무 좋아한답니다. 에이블리는 지난 8월 기준 10대 이용객 수가 무신사의 3배에 달했어요.

- F&F, 엔터테인먼트 설립… 글로벌 걸그룹 육성한다 : F&F가 ‘F&F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고 글로벌 K팝 스타 육성에 직접 나선다네요. 첫 프로젝트는 대형 글로벌 오디션입니다.
- 아모레퍼시픽, 역직구 플랫폼 ‘글로벌 아모레몰’ 출범 : 아모레가 역직구 플랫폼 ‘글로벌 아모레몰’을 출범하고 중국을 비롯해 북미, 중동, 유럽 등 61개 국에서 판매를 개시합니다. 국가별로 60달러 또는 80달러 이상 구매시 무료 배송이라는군요.
- 달바, 피부과 병원 입점 : 비건 뷰티로 최근 급부상 중인 달바가 서울 경기권 피부과 병원 16곳에 입점했어요. 해외에서도 피부과는 뷰티 리테일의 새로운 채널이 되고 있습니다.
- “아침은 잡쉈어?” 맥모닝, 맥도날드 효자 된 까닭 : 맥모닝 판매량이 11월까지 전년비 15% 늘어나면서 매출도 50% 늘었다고 해요. 맥도널드와 버거킹 모두 조식 메뉴가 일제히 잘 팔리고 있어요. 커피와 식사를 4,000-4,700원에 먹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 현대백화점, 아시아 최초 ‘고든램지 스트리트 버거’ 들어선다 :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글로벌 수제 버거 브랜드인 ‘고든램지 스트리트 버거(Gordon Ramsay Street Burger)’의 아시아 1호점이 문을 엽니다. 아시아에선 최초라는군요. 14만 원짜리 버거로 유명한 기존 고든램지 버거보단 상대적으로 저렴한 캐주얼 버전이에요.
- 컬리 결국 상장 철회…이커머스 1호 간판은 오아시스로? : 컬리가 IPO를 보류하면서 관심은 오아시스마켓에 쏠리고 있는데요. 오아시스는 계획대로 상장한다고 하네요. 오아시스마켓의 올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20% 증가한 3118억 원, 순익은 30억 원이었습니다.
- 이승건 토스 대표 “보모 구인 플랫폼 창업자 찾는다… 초기 투자할 것” : 이승건 대표가 SNS에 ‘좋은 보모를 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아이디어를 실행하실 창업자를 찾는다”고 올려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토스 커뮤니티가 최초의 고객이 되어드리겠다는 말까지 덧붙였어요.
- 윌리엄김 대표, 신세계인터내셔날 CEO로 합류 : 버버리, 올세인츠 등 글로벌 패션 기업에서 활약한 윌리엄김 대표가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임 CEO로 선임됐습니다.
- 신세계, 서울옥션 인수 대신 경매 시장 직진출 검토 : 서울옥션 인수를 추진했던 신세계백화점이 최근 전략을 바꿔 경매 시장 직진출을 검토하고 있어요. 지난해부터 이어오던 인수 협상이고 아직 테이블은 열려있지만 거의 어긋났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 ‘백종원 라면’ 마트·편의점에서 통할까? : 백종원이 이마트, 편의점 씨유(CU)와 손잡고 ‘백종원 비법’을 담은 라면을 출시했어요. 총 2종의 제품을 냈는데, 오는 11일부터 CU에서, 12일부터 이마트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 무인 편의점 3,300개 돌파…2년 새 6배 늘었다 : 무인 편의점이 늘고 있어요. 이마트24는 전국에 1,600개를 운영 중이고 GS25도 올해 150개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 4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무인 편의점은 3,310개로 전년 대비 55.8% 늘어났어요.
- “편의점에서 프린트하세요”…CU, 프린팅박스 연내 1,000점까지 운영 확대 : CU가 프린팅박스(PRINTINGBOX) 출력 서비스 도입 1년 만에 운영점을 연내 1,000점까지 확대합니다. 미리 도입했던 350개 매장들의 경우 월 평균 이용 건수가 100건에서 400건으로 증가해 택배 다음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인 서비스가 됐어요.
교정 : 하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