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스몰토픽 이에요~
중국에선 Z세대들이 위챗도 잘 안쓰는 거 아세유? ㅋㅋㅋ UI 구려서요…
그 빈틈을 누가 차지하고 있을까나..?
네..바로 #틱톡 요. 요즘 얘가 #인스타그램 되려나봐요.
다방면에서 흉내 중임요.
그동안 중국의 SNS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웨이씬(WeChat)하고 웨이보를 생각해왔어요.
근데 저 13억 인구의 나라 중국에서도 Z세대라는 신인류들이 자라나고 있을 거 아니에요? 사실 걔네들이 보기엔 위챗은 개구려요. 아니 이게.. 대체 언제적 UI…? 이건 사실 위챗 자신도 알고 있는 바예요.
그 때문인지 요즘 ‘Z세대 전용 SNS는 내가 되어보리’ 하는 기업들이 야곰야곰 늘어나고 있답니다. 야심이 어찌나 빤히 비치는지… ㅋㅋㅋㅋ
젤 큰 야심가는 TikTok이에요. 얘는 정말 가능성 쩔듯요. 워낙 10대들이 글로벌하게 열광하는 플랫폼인데다 애들이 좋아하는 ‘동영상’+’모바일’에 특화된 플랫폼이니까요.
하지만 TikTok은 SNS라고 하기엔 쪼까 거시기한 면이 있는데요. 딱히 업로더와 팬이 소통하는 부분이 부족했달까요? 근데 요번에 인스타그램 비스무리한 기능을 엄청나게 붙였단 소식이에요. 테크크런치 블로거로 활동중인 Jane Manchun Wong은 이런 거 빨리 파악해서 트윗하기로 유명한 언니랍니다. 이 언니가 찾아낸 기능 중 몇개만 소개하면요.
첫째, 피드를 인스타그램형 Grid Feed(바둑판앨범형) 형식으로 볼 수 있어요.
TikTok is working on grid feed layout.
It works like Instagram's Explore feed pic.twitter.com/gnhaRyiSx2
— Jane Manchun Wong (@wongmjane) July 18, 2019
둘째, 크리에이터가 댓글보고 마음에 드는 댓글이 있으면 ‘Liked by Creator’ 뱃지를 달 수 있어요. 내가 댓글 달았을 때 인플루언서가 이런 거 달아주면 아그들은 좋아할 확률 높죠.
TikTok is testing "Liked by creator" comment badge pic.twitter.com/u76L8btLXw
— Jane Manchun Wong (@wongmjane) July 18, 2019
세째, 인스타그램은 지금 좋아요수를 감추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죠? 틱톡은 걍 확 관종편을 들어줍니다. 좋아요 수 공개! ㅋㅋㅋㅋ
TikTok is testing to SHOW like counts on each video on Sound and Hashtag page
It's like the opposite of Instagram lol pic.twitter.com/6LWrEXgj2y
— Jane Manchun Wong (@wongmjane) July 18, 2019
TikTok을 보유하고 있는 ByteDance는 이번달 초에 Snap을 매입할 의사를 내비치기도 해서 화제가 됐어요. 아닌게 아니라 스냅챗도 당신의 경쟁자가 누구냐는 질문에는 늘 TikTok으로 대답하고 있어서 이 둘의 양강구도에 관심이 많은데요.
Snap은 중국에서 지금 사용불가지만 암암리에 굉장한 인기가 있어요. 우리처럼 그 필터 놀이에 빠진 중국인들이 하나 둘이 아니랍니다. 아울러 Baidu가 Snap의 광고권을 가지고 꿀장사를 하고 있거든요? 스냅챗에 광고하려면 한국, 중국 등은 Baidu 찾아가야 돼요. 얘네 통해 스냅챗에 광고한 AjMall은 광고후 중동지역 등에서 다운로드가 급증했다네요.
상해의 Lilith Game이란 게임회사도 스냅챗 광고덕을 톡톡히 보았다고 하구요.
암튼 차세대 SNS는 페북이랑 인스타랑 뻥 날라가고 틱톡하고 스냅이 갈라먹을지도 모르겠어요. 물론 아직까지 MAU 숫자를 보면 어림없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