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스몰토픽 이에요~
주식투자하는 개미들아! #BuzzETF 라고 들어봤냐?
“우린… 소셜미디어 감수성으로 투자해요..“
떠헙스럽지만.. 작년 수익률이 102%란다…!
그..참.. 희한한 투자상품을 하나 봤지 말입니다..? ㅋㅋㅋ 이를테면 SNS를 분석해 주식 투자한다! 뭐 이런거요?
(지금부터 설명하는 거에 틀린점이나 오해가 있음을 발견하신 금융전문가들은 친절히 댓글 달아주세유~ )
주식 투자 상품 중에는 ‘인덱스 펀드’라고 ‘우리 요기 조기 80개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야~’ 이런 식으로 자기네가 투자할 종목들을 인덱스화 시켜놓고 투자자를 모집하는 상품들이 있어요.
이건 펀드매니저가 자기 맘대로 요기저기 돈을 투자할 수는 없는 펀드죠. 그래서 믿을 넘 없는 초보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투자하기 좋은 상품이에요. ‘우리는 S&P 500 기업 중 최근 3년 매출 성장률이 20%에 달하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이렇게 투자자 또한 투자 기준을 알고 돈을 넣는 거라서요.
근데.. 하핫 최근 ‘가장 낙관적인 소셜 미디어 감정을 가진 75개 기업 주식’에 투자하는 ETF가 있어 화제예요. 이름하여 BUZZ ETF! ㅋㅋㅋㅋ 이건 머져..? ㅋㅋㅋㅋ
대체 가장 낙관적인 소셜 미디어 감정이 대체 무엇일까요…?
처음 이 ETF가 첨 생기고 많이 들었던 질문은 이런 거라네요.
“주식 시황과 상관없이 Reddit에 모인 애들인 GameStop 주가를 훅 올려놓은 것처럼.. 그런 현상을 간파해 주식을 투자하는 거니..?”
BUZZ ETF의 팀의 답변은 No예요. 그런 SNS 상에서 주식에 대한 갑론을박을 트렌드화 시켜 분석하는 건 아니라네요. 이 친구들이 하는 방식을 일단 설명드릴테니까 이해가 되나 보실래요?
우선 얘네가 인덱스를 추리는 기준은요.
최소 시가 총액이 50억 달러이고 지난 1년 동안 소셜 미디어에서 일관되고 다양한 언급을 받은 주식이 그 대상이에요. 해당 초기 기준을 충족하는 250-350 개의 주식을 먼저 리스팅한 후 매월 가장 높은 감정에서 가장 낮은 점정까지 순위를 매겨 상위 75개에 투자한다는 게 얘네 원칙요.
좌, 여기까지 듣고 이해되시는 분..? ㅋㅋㅋㅋㅋ
쫌 더 말해보면요. 그 놈의 감정 순위는 어케 매겨지냐면요.
“댓글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중립인지와 긍정적인 감정의 정도, 토론 범위에 따라 각 주식의 순위를 매기는 자연어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좌, 이제 많이 이해되시는 분..? ㅋㅋㅋㅋ
중요한 건 이 황당한 ETF가요.. 지난해부터 엄청 벌고 있지 말입니다..? 최근 1년 수익률은 102.59%구요. S&P500 지수하고, 얘네가 만든 BUZZ 지수하고 비교하면.. 현재 이러하단 사실!

의외로 SNS 속에는 많은 비밀이 담겨 있었던 거십니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