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27일 하루만 무료예요~지난달 #한국뷰티 씬에서 가장 핫했던 제품과 브랜드 #top20 뷰티데이터랩 #Leferi 와 함께 분석해 보았어요. 메이크업은 #셰이딩 과 #틴트 를 기억하소서~ 스킨케어에선 #달바 란 브랜드를 기억하소서~ 데이터리스트는 글에서 다운받으소서~~!
지난 8월, 한국에서 가장 뜨거웠던 뷰티아이템과 뷰티브랜드는 무엇일까요? 또 가장 빠르게 부상 중인 뷰티 아이템과 뷰티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오늘 그 순위를 정리해보았어요. 이 칼럼은 한국의 뷰티 MCN 기업 레페리(Leferi)가 제공하는 트렌드 지표 BBPI (Beauty Brand Power Index)를 기반으로 해요. Leferi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지만, 동시에 유투브 상에서 포착되는 뷰티 제품 노출 데이터를 방대하게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이터랩이기도 하답니다.
BBPI 지수는 유투브의 뷰티 컨텐츠를 전수 조사해 어떤 제품들이 최근 Buzz를 타고 있는지, 또 해당제품 컨텐츠를 노출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의 구독자 수에 따른 등급은 어떠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도출돼요. 즉, 이 데이터는 ‘판매 데이터’가 아닌 ‘영향력 데이터’인데요. 많은 뷰티크리에이터들이 선택하고 노출된다는 의미, 또 판매데이터를 선행하는 지표라는 점에서 마케팅 포인트를 발견하고 싶을 때 유용해요,
저는 Leferi의 데이터 중 다음과 같은 8종의 자료를 요청했답니다. ‘메이크업’과 ‘스킨케어’라는 카테고리로 나누었을 때 현재의 핫브랜드/제품과 급상승 중인 브랜드/제품이 궁금했어요.
- 2022년 8월 ‘메이크업’ 분야 트렌드 지수 Top 20 브랜드
- 2022년 8월 ‘메이크업’ 분야 트렌드 지수 Top 20 제품
- 2022년 8월 ‘메이크업’ 분야 트렌드 지수 급상승 브랜드 Top 20
- 2022년 8월 ‘메이크업’ 분야 트렌드 지수 급상승 제품 Top 20
- 2022년 8월 ‘스킨케어’ 분야 트렌드 지수 Top 20 브랜드
- 2022년 8월 ‘스킨케어’ 분야 트렌드 지수 Top 20 제품
- 2022년 8월 ‘스킨케어’ 분야 트렌드 지수 급상승 브랜드 Top 20
- 2022년 8월 ‘스킨케어’ 분야 트렌드 지수 급상승 제품 Top 20
Leferi로부터 받은 결과는 무척 흥미로왔어요.
한국에선 지금 어떤 브랜드와 제품들이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을까요?
먼저 메이크업 분야부터 상세히 알아볼께요. Full Raw Data는 하단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어요.
메이크업, 지금은 Shading Time
메이크업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Key Item은 ‘셰이딩’ 제품이에요. 지난 8월 메이크업 트렌드 지수 상위 10개 품목 중 절반이 ‘셰이딩’ 제품이었고, 상위 1-5위 중 3개가 셰이딩 제품이었어요.
그 외 품목에서도 셰이딩 연결 제품들이 돋보였는데요. 셰이딩 팔레트의 컬러감을 잇는 피치톤의 아이팔레트, 하이라이터, 피니시 파우더들을 합하면 셰이딩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제품들이 탑 20개 제품의 절반을 넘게 차지해요.
섬세한 셰이딩에 틴트로 마무리한 Lip, 여성들은 이 룰을 더 멋지게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템을 try on하고 있어요.
- L-BBPI 순위 랭킹 TOP 10 메이크업 제품










이런 흐름은 가을로 접어드는 9월에도 지속될 듯 해요. 현재 트렌드 지수가 급상승 중인 제품들을 추렸을 때도, 셰이딩과 틴트는 현재 메이크업의 가장 중요한 두 단계임을 알 수 있어요.
- L-BBPI 순위 랭킹 급상승 메이크업 제품 TOP 10










한편, 지금 메이크업 분야에서 영향력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Peripera였답니다.
Peripera의 제품은 현재 핫아이템에선 7위를 차지한 Ink V-Shading 한 제품입니다만, 이 브랜드는 7월에도 영향력 지수 2위를 차지했어요. 이런 경우는 이 브랜드의 최근 특정 제품 하나가 큰 인기를 모은다기 보다는 여러 아이템들이 동시에 다량으로 노출되고 있다는 뜻이에요. Peripera는 틴트와 아이팔레트로도 유명해요.

스킨케어 : #Sun #Waterfull #Calm
한편, 8월의 인기 스킨케어 제품은 몇가지 특징적인 키워드로 점철되어 있어요. #Sun #Waterfull #Calm이 그것입니다.
시즌이 시즌이었던 만큼 Sun Carer 제품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1선케어 제품은 메이크업제품으로 봐야한다는 시각도 있습니다만, 여기선 스킨케어로 분류했습니다 이 스킨케어 분야에선 특히 주목해야 할 브랜드가 하나 있었어요.
바로 상위 Top20 제품 중 6개 제품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브랜드 d’Alba(달바)예요.
이 달바는 지난 7월에 이어 8월에도 영향력 1위 브랜드 자리를 지켰어요. 이 브랜드는 비건 화장품으로 세럼과 미스트 등 다양한 제품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데, 선케어 분야에서도 달바의 제품이 가장 사랑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요.
- L-BBPI 순위 랭킹 TOP 10 스킨케어 제품










스킨케어 품목이 메이크업 품목들과 대비되는 지점은 트렌드 지수 ‘급상승’ 정도가 더 드라마틱 하다는 거예요.
메이크업 제품군은 보통 전월대비 1자리수 정도의 변화를 가진 제품들, 즉 몇백위에서 몇십위로의 등극하는 경우들이 급상승 제품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8월의 경우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변화가 훨씬 무쌍했어요. 급상승 제품 순위가 보통 몇천위에서 몇십위 정도로 2자리수를 뛰어넘는 상승률을 보여주는 제품들도 있었어요.
8월에 가장 순위상승폭이 컸던 스킨케어 제품들은 아래와 같아요.
- L-BBPI 순위 상승폭 랭킹 TOP 20_스킨케어










또 8월의 탑 10 브랜드 중에서도 주목해야 할 브랜드가 있어요. 8위로 올라선 비플레인의 경우 지난달에 비해 무려 19계단이나 상승했어요. 비플레인 또한 클린뷰티 브랜드라는 점은 달바의 인기와 함께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흥미로운 통계죠?
레페리에게서 받은 8개 분야에 대한 Raw Data는 아래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시면 PDF로 다운로드 됩니다.
뷰티 기획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내일 또 새로운 이야기로 찾아올께요.
교정: 박주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