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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무인 매장 9곳에서 19곳으로 확대
LG전자가 29일 야간 시간대에 운영하는 LG베스트샵 무인매장을 기존 9곳에서 19곳으로 확대합니다. LG전자는 지난 5월 국내 가전회사 가운데 처음으로 서울을 비롯해 인천, 경기, 부산 등 4개 지역에 총 9곳의 무인매장을 열었습니다. 무인매장 방문객 가운데 MZ세대인 20대와 30대가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LG전자가 일부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80%가 넘는 고객이 무인매장을 다시 방문하겠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LG전자는 내년 상반기 중 무인매장을 총 30곳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무인매장의 운영 결과와 고객의 반응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매장 내 이용 편의성도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오미크론, 팬데믹 종식 신호일 수도”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이 팬데믹 종식의 신호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영국 유력지 가디언은 26일(현지시간) ‘오미크론: 암울한 새해인가 팬데믹 종식의 시작인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바이러스가 힘을 잃는 신호라는 낙관론이 제기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매체는 지난 몇 주 사이 영국에서 확진자가 폭증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입원과 사망은 작년 겨울과 비교해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전했습니다. 과학계 일각에선 코로나19가 전염성은 높아도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는 위력은 잃으면서 결국 독감이나 감기처럼 바뀔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MZ세대 10명 중 8명, “젊은 임원 긍정적으로 생각”
MZ세대 직장인 88.6%가 젊은 임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습니다. 28일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MZ세대 직장인 533명을 대상으로 ‘40대 이하 젊은 임원 영입’ 관련 설문조사를 벌였더니 이와 같은 결과가 나왔는데요. 긍정 평가 이유로는(복수응답 가능) ‘실력이 보장된다면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71.0%)’, ‘젊은 세대들의 영향력이 커졌다고 생각해서(36.9%)’, ‘세대교체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돼서(22.7%)’, ‘차별화된 인사혁신 제도라고 생각돼서(12.9%)’ 순이었습니다. MZ세대가 젊은 임원진에게 가장 바라는 것은(복수응답 가능) 적극적인 업무 소통(53.5%), 직급 체계를 벗어난 공정한 업무 기회 부여(31.0%), 업무 동기 부여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 도입(27.4%), 유연근무제 도입 등을 통한 근무 환경 개선(23.5%), 취미생활 지원 등 차별화된 복지 제도 개편(20.6%) 등을 꼽았습니다.
야놀자, 2,940억원에 인터파크 인수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인터파크 인수를 마무리했습니다. 야놀자는 28일 인터파크 여행∙항공∙공연∙쇼핑 사업부문 지분 70%를 2,940억원에 인수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인수로 야놀자는 이동, 숙박, 체험, 구매를 포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주력인 국내 여행 서비스에 국한하지 않고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 분야로 비즈니스를 확장, 쇼핑을 비롯한 일상 소비 영역으로도 사업 확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특히 항공 예약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공을 들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터파크의 노하우와 야놀자의 기술력을 결합해 서비스 고도화를 도모할 예정입니다.
버거킹, M&A시장에 매물로 나온다
햄버거 프랜차이즈인 버거킹이 M&A 시장에 매물로 나옵니다. 2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사모펀드(PEF)인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는 버거킹 지분을 팔기 위해 최근 골드만삭스를 매각 자문사로 선정했습니다. 매각 대상은 어피너티가 보유한 한국 버거킹과 일본 버거킹 지분 100%입니다. 매각 가격은 6,000~7,000억원 안팎으로 전망됩니다. 어피너티는 버거킹 인수 후 외형 확장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여파에도 전년 대비 14% 증가한 5,713억원의 매출을 기록, 국내 매장 수도 지난 1분기 411개로 맥도날드(404개)를 제치고 롯데리아, 맘스터치에 이어 3위에 올라섰습니다.
KT커머스, 블록랩스와 손잡고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진출
기업용 구매 서비스∙컨설팅 기업인 KT커머스가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합니다. KT커머스는 디지털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키우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 블록랩스와 체결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을 함께 구축합니다.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보와 기술도 교류합니다. 양사는 디지털 트윈 방식의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향후 공연, 교육, 전시 등 콘텐츠도 추가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금융권 마이데이터 시대 열렸다
이달부터 금융권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통신과 유통, 의료, 공공 등 다른 분야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도 조만간 시동을 걸 태세입니다. 마이데이터 시대가 열리면서 이종 데이터 결합 수요가 폭증할 전망인데요.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금융 분야에서 이뤄진 각 사의 데이터 결합 건수는 작년 4분기 6건에서 올 1분기 18건, 2분기 27건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금융위는 데이터산업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전문기관의 문호를 내년 1분기 민간 기업에 처음으로 개방할 전망입니다. 수요 조사 결과 신용카드사, 시중은행, 신용평가사, 통신사 등이 눈독을 들이고 있으며 카드사 중에선 신한카드와 비씨카드가 가장 적극적입니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와 대출 규제 속에 신용 판매와 카드론(장기카드대출) 등 전통 수익원이 쪼그라든 카드사가 데이터 비즈니스에서 신성장 동력을 찾는 모양새입니다.
AI기반 홈서비스 ‘미소’…올 거래액 1000억 넘어
AI기반 홈서비스 플랫폼 ‘미소’의 거래액이 올해 1,000억원을 넘었습니다. 미소는 앱을 통해 온∙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처음엔 가사도우미를 고객에게 이어주다 지금은 이사, 수리, 반려동물 돌봄 등의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내년에는 가구 설치나 도배∙장판 등 인테리어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미소의 빅터 칭 대표는 24일 서울경제와 만나 “홈서비스 시장은 이제 태동기”라고 밝혔는데요. 그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졌다”며 “지난해 40억원이던 거래액이 올해 1,000억원을 넘었다”고 전했습니다.
바로고∙망고플레이, 외식 콘텐츠 및 유통 채널 개발 나서
바로고가 ‘망고플레이’와 주방 플랫폼 기반 OMO(Offline mergers with Online) 사업 모델 구축에 나섭니다. 망고플레이는 콘텐츠 플랫폼 스타트업인데요. 현재 역량있는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바로고가 운영하는 주방 플랫폼 ‘도시주방’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결합 사업 모델을 구축합니다. 바로고는 ‘도시주방’의 공간을 망고플레이 소속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오픈 스튜디오로 제공합니다. 또한 바로고와 망고플레이는 도시주방 입점 상점의 메뉴 등을 활용해 다양한 외식 관련 콘텐츠 유통 채널 공동 개발에 나섭니다.
다시 돌아온 상권 1등 ‘압구정’
서울 압구정역이 매출액 기준 대한민국 1등 상권이 됐습니다. 23일 SK텔레콤이 자사 통신 자료와 카드사, 소상공인연합회 자료를 기반으로 상권을 분석한 결과, 2021년 대한민국 상권 1위는 압구정역 주변이 차지했습니다. 2021년 압구정역 월평균 매출액은 4,092억원으로 지난해(2,921억원) 대비 40%나 상승했습니다. 압구정역 상권은 일평균 유동인구는 23만명으로 전국 31위 수준이지만, 유동인구당 매출이 5만9,000원으로 국내 1위였습니다. 명품 매장, 고급 레스토랑, 미용∙병원 등이 밀집해 있고 코로나19로 내수 소비가 고급화하면서 최대 수혜 지역이 된 셈입니다. 반면 서울 삼성역과 서울역 상권은 크게 주춤했습니다. 또 외국인 관광객 감소로 인해 명동 상권도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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