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스몰토픽 이에요~
와~ #유투브 도 #구독자수 를 정확히 안알려준대요.
#페이스북 은 #좋아요수 를 숨길려고 하구요.
어찌보면 나은 거 같기도 하고.. #관종시대 에 이래도 되나 싶고..
하핫… 여러분의 생각은요?
유투브도 9월부터 정확한 팔로워수를 제공하지 않을 거라네요.
아주 가리는 건 아니구요. 약식 숫자로 표시되서 대략적인 팔로워수는 표시되지만 정확한 수치는 아니게 한대요. 5월부터 그런다고는 했는데.. 진짜 하는 모양요.
유투브도 인스타그램하고 똑같은 말을 하고 있어요.
“모든 제작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숫자에 대한 압박을 덜 느끼기를 바랍니다.”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인 계정에서만 활성화된다는데.. 제가 볼 땐 이들이 생각못하고 있는 게 있는데요? 제가 유투브한테 해주고 싶은 말.
“모든 제작자에겐 관종 DNA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팔로워수가 없으면 금단현상에 시달릴 것입니다.”
ㅋㅋㅋㅋ 아니.. 유툽도 사업인데요. 맨날 사이트 들어가서 구글어널리틱스 보는 게 하루의 시작인데 너의 스트레스를 덜어주겠다면서 구글어널리틱스가 모호한 수치를 제공하면.. 내가 과연 기쁠까나..? 웬봵헳!!
아님 Z세대들은.. 나처럼 무식한 X세대 아줌마랑은 달리 착해서 이런 조치들을 좋아하는 걸까요? 히힛
페이스북도 지금 같은 실험에 들어갔어요. 요즘 대세인가봐요. 포스트의 ‘좋아요’ 수를 안보이게 하는 테스트포맷을 지금 실험 중이에요. 아래 함 보셔요.

즉, 이제는 몇명이 좋아했는지느 안나오고, 저렇게 나온다네요. 움.. 근데 페이스북은 제가 자주 써서 그런지 저렇게 바꿔도 괜찮을 거 같단 생각이.. 하핫. 왜냐면 쫌 영혼없이 좋아요를 누르는 경우도 많고.. 어떨 땐 까먹고 좋아요를 안누르고 덧글을 쓰는 때도 있거든요. 그럼 왠지 의무감에 ‘아, 좋아요 안눌렀지 참’ 하며 또 누른다는.. ㅋㅋㅋ
내 포스트에서 좋아요 수가 안보이면 어떻게 될까..? 움.. 근데 글쓴이는 새로운 포맷에서도 알게 되는 거 같아요. 이거 괜찮을 듯요. 진짜 좋은 사람만 좋아요를 누르게 되면 나도 편하고 들어오는 정보도 정확하구요.
그렇게 따지면.. 유투브랑 인스타도 없애는 게 나은건가? 하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