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스몰토픽 이에요~
요즘 #중국 소비시장이 뭔가 전과 달라지고 있지 말입니다?
이번 #광군절 은 어딘가 착하고 깨끗한 느낌이 드는 페스티벌이었어요.
#어댑티브 패션과 #클린뷰티 를 알리바바가 밀고 있네요~
지금 중국은 광군절 쇼핑 축제가 한창이에요. 원래 11월 11일이 축제여야 하지만.. 중국인들은 1일짜리 쇼핑 페스티벌을 1달로 잡아늘리는 재주가 있다고 말씀드렸쥬? ㅋㅋㅋㅋ
10월 중순부터 슬금슬금 시작된 올해의 광군절은 예년과 살짝 분위기가 다르답니다. 먼가 착하고 깨끗해졌어요… 오오..
일단 착해진 건 뭐냐면요. Tmall에 장애인 패션, 즉 Adaptive Fashion이 처음 등장했어요. 미국에선 이미 이 어댑티브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지요? Tommy Hilfiger 같은 경우는 심지어 돈도 잘벌고 있어요.
Tmall은 One Shoe라는 프로젝트로 어댑티브 패션의 문을 두드렸는데요. 제11회 전국 장애인 체전 개막을 축하하기 위해 중국 장애인 서비스 진흥 협회와 Reebok, Skechers, Semir, Warrior, Qiaodan, Ecco, Camel 등 7개 브랜드와 협력해 만든 프로젝트였죠. 캠페인 영상에 다리가 불편한 소녀가 나오고, 이 소녀를 위해 한 켤레가 아닌 한짝의 신발과 절반 너비의 신발장을 제작하는 캠페인이었어요.

이 캠페인이 반응이 정말 좋았지 말입니다..? 요즘 중국인들 지성 포텐이 터지고 있어서요. 네티즌들이 웨이보마다 칭찬.. 심지어 ‘장기화되어야 한다!’는 압박까지 하고 있어요.. 하핫.
머.. 사실 큰 프로젝트는 아닌데, 이런 캠페인에 눈을 떴다는 게 놀라운 거죠.
그다음 깨끗해진 건 뭐냐면요. 알리바바가 이번 광군절 쇼핑 축제에 Clean Beauty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어요. 알리바바의 피치 페스트(Pitch Fest) 올해 수상자 7명 중 대다수가 클린뷰티였어요. 즉, 알리바바가 클린뷰티 기업들을 주로 뽑았단 소리지요?
사실 중국에선 계속 천연 재료, 비건, 유기농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었답니다. 그런 와중에 중국은 지난 5월 뷰티 제품에 대한 동물실험 의무화 조항을 폐지했어요. 일부 제품에 예외가 있다고는 해도 클린뷰티가 거대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에요.
이미 중국에 진입한 Drunk Elephant나 The Ordinary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터라 중국 투자자들이 해외 클린뷰티에 직접 투자도 마다않는 상황인데요. 과연 광군절 끝나고 나면 이 클린뷰티가 얼마나 큰 실적을 올렸을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