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국내패션뷰티커머스#뉴스브리핑 이에요.
-패션이 #홈쇼핑 과 #빅5 중심으로 최고 실적을 내고 있어요.
-패션과 #메타버스 의 만남, 제페토만 있는 게 아니랍니다.
-혹시 #오비맥주 가 #뷰티 에 진출하는 거 알고 계셨어유?
edited by sasshi (박주민)
지난 1주간은 사상 최대 실적을 내고 있는 홈쇼핑 패션과 주요 대기업들의 소식, 또 제페토와는 다른 방식으로 메타버스에 진입하는 기업들, 올리브영의 강력한 실적과 내부 인프라, 새로운 출구로 향하는 유통들의 소식이 이어졌어요.
패션 올 한해 최대실적 : 빅5와 홈쇼핑
- 집콕에도 옷은 샀다···패션 빅5 올 사상최대 실적 : 삼성물산 패션과 LF, 코오롱FnC, 신세계인터내셔날, 한섬 등 패션 대기업들이 올해 코로나19에도 불구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14일 패션 및 증권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 패션의 올해 매출은 전년비 14% 성장, LF는 8% 성장, 한섬도 9% 성장을 내다보고 있어요.
- ‘패션 명가’ 홈쇼핑업계, 패션 취급고 1조 육박 : 올 한해 홈쇼핑업계는 단독으로 전개하는 대표 패션 브랜드들의 강세가 이어지며 패션취급고가 1조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기획·협업·니즈’ 통했다…CJ온스타일 단독 패션 브랜드, 주문 800만건 돌파 : CJ홈쇼핑은 2021년 TV홈쇼핑 히트 상품 분석에서 자체 브랜드가 1-9위를 차지했어요. 이 9개 브랜드의 주문량은 전년비 11% 성장한 800만건 이상인데요. 특히 더엣지가 연 주문량 200만건을 돌파하며 주문금약도 1500억원을 넘겼다고 합니다.
- 현대홈쇼핑, 패션·뷰티 상품 ‘인기’…“고급화 전략 통했다” : 현대홈쇼핑에서도 가장 많이 판매된 브랜드는 현대홈쇼핑 독점 ‘이상봉 에디션’으로 76만건이 판매됐고, 2위 또한 자체 PB인 라씨엔토가 차지했어요.
- GS샵, 단독으로 전개하는 대표 패션 브랜드들 강세 이어져 : GS 홈쇼핑 또한 올 한해 GS샵에서는 단독으로 전개하는 대표 패션 브랜드들의 강세가 이어졌어요. 1위 모르간, 2위 라삐아프 등등은 모두 GS 독점 컨텐츠 브랜드들입니다.
다채로와진 메타버스패션, 제페토만 있는 게 아냐
- 끼스텔바작의 메타버스 패션쇼: 골프웨어 브랜드 까스텔바작은 지난달 12일 메타버스패션쇼를 열었어요. 메타버스 기술 기업 ‘스페이스엘비스’와 디지털 패션 콘텐츠 제작업체 ‘슈퍼빅’과 협력한 이 프로젝트에는 2만 1000명이 접속했어요.

- W컨셉, 가상현실 쇼룸 오픈··· 50개 브랜드 구성 : 더블유컨셉코리아(대표 이은철)의 ‘W컨셉’이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한 온라인 쇼룸을 공개합니다. 12월31일까지 전시회 콘셉트의 가상현실 쇼룸인 ‘W컨셉전(展)’을 열고, 50개 대표 브랜드의 인기 상품 140종을 할인 혜택과 함께 선보인다고 해요.

- 패션 플랫폼 OFOTD, 이효리 디지털 드레스 공개 : 메타패션 플랫폼 오브오티디(OFOTD)가 오는 11일 개최되는 케이팝(K-POP) 음악 시상식 MAMA의 여성 호스트로이효리의 디지털 드레스를 공개했어요. 컬렉션 디자이너 브랜드 ‘르 수기 아틀리에(lesugiatelier) ’의 협업으로 탄생한 컬렉션이라는 군요.

올한해 뷰티 인기상품은요
- 화장품 구매 1억 건 분석하니 “이너뷰티·비건 화장품 성장세 두드러져” : 전국 1,200여 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CJ올리브영은 1억 건의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했는데요. 이너뷰티 제품은 20대와 30대 여성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3년 동안 2배 가까이 매출이 늘었고, 비건 화장품으로 불리는 클린뷰티 제품의 매출도 같은 기간 동안 63% 증가했다고 해요.
- 파우더룸, 2021 하반기 뷰티 어워드 수상제품 공개 : 파우더룸은 3000여 명이 참여한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파우더룸픽’을 선정했는데요.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는 라운드어라운드 ‘그린티 약산성 에센스 로션’과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흔적 크림’ 등 착한 성분은 물론 트러블 케어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 소비자들의 압도적인 선택을 받았다고 합니다. 메이크업 분야의 수상 제품등은 기사를 참조해주세요.
- 롯데온, ‘2021 뷰티어워드’ 7대 뷰티 트렌드 소개 : ‘2021 롯데온 뷰티어워드’에서는 올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뷰티 제품을 선정하고, 올해의 7대 뷰티 트렌드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요. ‘럭셔리 스킨케어의 강세(Luxury Skincare)’, ‘나만의 피부 톤 찾기(One’s True Shade)’ 등의 트렌드가 선정되었습니다.
막강 올리브영 & 희비가 교차중인 신세계
- 1265개 매장이 도심 속 물류 창고로… 진화하는 CJ올리브영의 옴니채널 : 내년 IPO(기업공개)를 앞두고 있는 CJ올리브영이 미디어 커넥트 간담회에서 포부를 밝혔는데요. 인상깊었던 점은 2021년 기준으로 전국에서 1265개(전망치)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매장을 통한 즉시 배송 ‘오늘배송’의 커버율이 3분기 기준으로 39%라고 합니다.
-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 : K뷰티 모이자 ‘2030 코덕’ 새벽부터 줄섰다 : 코덕들의 성지로 불려온 2021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가 7000여장의 티켓을 사전 판매 26초만에 완판, 정식 판매도 30시간 만에 전량이 매진하며 뜨거운 열기 속에 개최됐어요.
- 화장품 사업에서 희비교차한 신세계 오너가 : 신세계 그룹내에 뷰티 사업의 희비가 교차 중이에요. 이마트의 화장품 브랜드 ‘스톤브릭’은 중단하면서 이마트가 자체적으로 펼친 3대 코스메틱 브랜드 오프라인 사업은 모두 닫았어요. 반대로 신세계는 화장품 도소매 업체 ‘퍼셀’을,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뷰티 전문 앱 ‘SI뷰티’를 선보이며 확대일로입니다.
심지있네, 패션 뷰티 뉴페이스들
- 라피끄, 오비맥주 손 잡고 화장품 ‘클린 뷰티’ 이끈다 : 그린바이오 연구개발 스타트업 ‘라피끄(Rafiq)’는 식물 연화와 생물전환 기술을 개발해 고효율의 비건 제품을 만드는 스타트업인데요. 오비맥주 오픈 이노베이션에서 데모데이 우승을 차지하며 효모 관련 뷰티 제품 개발에 나섭니다.
- 오슬, “영세 봉제공장 살려야 패션산업도 크죠” : 최근 비대면 생산의뢰 시스템이 패션에서 늘어가고 있는데요. 자체 공장을 보유하지 않고 유휴 영세공장 네트워크를 디자이너와 연결하는 플랫폼 오슬에 대한 기사입니다. 지난해 1월 출시해 공장 1900곳과 8000명의 디자이너를 연결했다는 군요.
- 명품 거래 플랫폼 ‘온다패션’ 앱 출시..”명품족들의 놀이터” : 점점 온라인 명품 거래앱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온다패션이란 새로운 앱이 15일 출사표를 던졌는데요. 이 앱은 후발주자 다운 강점이 있네요. 실물 자산 관리 기능으로 명품 가격 비교, 시세 차트·포트폴리오 관리로 최저가·최고가 확인, 중고 제품 사고팔기를 돕는 기능이 있어요.
새로운 출구로 향하는 유통들
- ‘메타쇼핑’이라는 새로운 길을 가려는 위메프 : 위메프가 MD가 상품을 직접 큐레이션하던 지금까지의 서비스에서 타 쇼핑몰에 있는 상품까지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메타 검색 쇼핑’으로 진화하겠다고 선언했어요. 메타 검색이란 여러 쇼핑 사이트의 상품을 한번에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쇼핑을 의미합니다.
- 신세계 vs. 롯데, 다음 격전지는 ‘메타커머스’…IT계열사 메타버스 사업 확장 ‘잰걸음’ : 신세계와 롯데가 두 그룹의 정보기술(IT) 서비스 계열사 신세계아이앤씨와 롯데정보통신이 최근 나란히 메타버스 영역으로 사업 확장에 나섭니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지난 5월 메타버스 조직을 신설했구요. 롯데정보통신은 VR 전문 자회사 ‘칼리버스’를 통해 메타버스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는 군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다음 주에 또 새로운 이야기로 찾아올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