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국내 유통가 소식이에요~
-요즘 잘나가는 패션 뷰티 브랜드들이 누구게요? : #마뗑킴 #아이엠샵 #엘로리아 #마르디메크르디.. 헥헥
-유통가에는 지금 최적화 바람이 불고 있어요.
-새로운 커머스 전쟁 #구독: 이동통신사들과 백화점들이 어케 움직이게요?
잘나가는 패션 뷰티 브랜드들
- 마뗑킴, 두 번째 정규 현대판교점 오픈3일간 2억2000만원 : 하고엘앤에프(대표 홍정우)가 투자한 여성 캐주얼 브랜드 ‘마뗑킴(대표 김다인)’이 현대 판교점 4층 유플렉스존에 2번째 정규 매장을 오픈했는데요. 오픈일 포함 주말 3일간 2억2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 남성 멀티숍 ‘아이엠샵’, 百 안착… 더현대서울 17억 : 아이엠컴퍼니(대표 정성묵)의 남성 멀티숍 브랜드 ‘아이엠샵(IAMSHOP)’이 올해 더현대서울에서만 17억 매출을 기록했어요. 현재 전년비 60% 신장 중입니다.
- 뉴욕서 태어난 K뷰티 브랜드 엘로리아, 200만달러 시드투자 유치 : 뉴욕에 설립된 K뷰티 브랜드 엘로리아(ELOREA)가 200만달러(26억원)규모의 시드투자를 유치했어요. 이번 라운드는 CJ인베스트먼트가 주도했어요. 미국에서 소비재 브랜드를 운영해온 이원형 대표와 박수민 사진작가 겸 예술감독이 올해 1월 설립한 한국 문화 기반 뷰티 브랜드라는 군요.
- 피스피스스튜디오 ‘마르디메크르디’ – 올해 300% 신장…내년 800억 GO : 피스피스스튜디오(대표 박화목)의 ‘마르디메크르디’가 전년 대비 300% 신장한 500억 원의 매출 달성을 앞두고 있습니다.
- LG생활건강 빌리프, 홍콩서 ‘올해 최고 뷰티 어워드’ 수상 : LG생활건강 빌리프 보습크림이 홍콩에서 ‘베스트 오브 베스트 뷰티 어워드 2022(Best of the Best BEAUTY AWARDS 2022)’ 클래식 뷰티 제품상을 수상했어요. 아쿠아밤은 지난 2010년 8월 출시된 이래 계속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켜왔어요.
K뷰티, K유통의 새로운 개척지들
- ‘진격의 거인’ K-뷰티 일본서 날개 : 일본에서 ‘쁘띠프라’(쁘띠 프라이스) 열풍을 타고 MZ세대 사이에서 K 뷰티 인기가 뜨겁네요. 밀크터치‧롬앤‧티르티르 등이 인기몰이 중입니다.
- 호주에서 K-뷰티 인기 급상승 … “기업들 관심 가져야” : 호주 뷰티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호주 국내 수요의 약 80%가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는데 코트라에 따르면 최근 K뷰티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는 군요.
-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세르퐁에 50번째 점포 개점 : 롯데마트가 22일 인도네시아 땅그랑시 남부 지역에 50번째 점포이자 36번째 도매점인 ‘세르퐁(Serpong)점’을 신규 개점했어요. 이 지역의 유일한 현대식 도매점이라는 군요.
- `5년 새 50배`…편의점 수출 초고속 질주 : BGF리테일과 GS리테일이 `전문무역상사` 지위를 획득했어요. CU와 GS25는 현재 20개가 넘는 국가에 한국 상품을 수출하고 있는데요. 아시아뿐 아니라 북미, 유럽, 남미까지 수출 국가를 확대 중입니다.
유통가에 최적화가 한창입니다
- VIP 기준 깐깐하게…허리띠 죄는 유통가 : 유통업계가 그동안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돼 온 서비스가 중단하거나 각종 혜택을 받는 멤버십 등급 기준과 연회비가 상향하고 있어요. 롯데호텔 ‘리워즈 멤버십’, 워커힐 호텔 ‘프레스티지 클럽’ 등이 메머십을 조정했고,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와 신세계 백화점이 동참하고 있어요.
- 잘 나가는 편의점, ‘배송기사’ 구하기에 발목 잡히나 : 외견상의 편의점 성장세는 화려하지만 이를 뒷받침해 온 운송·물류 담당 운수사들의 경우 점점 편의점 입찰 참여를 꺼리고 있어 편의점 업계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어요. 이미 몇년 전부터 기사 한 명을 구하면 편의점 본사에서 600만 원 가량의 지원금을 주는 당근책을 시작했지만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새로운 커머스 전쟁 : 구독
- 커피도 정기구독?…‘유통’에 손뻗는 이통사들 :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OTT에 이어 실물 상품 정기구독 서비스 시장에도 발을 들이고 있어요. SKT는 T우주배송 정기배송 서비스를 시작해 캡슐커피, 우유, 과일, 치약등을 배송합니다. 엘지유플러스(LGU+)도 지난 7월 오티티, 쇼핑, 육아 등 서비스를 한 곳에서 모아 구독하는 플랫폼 ‘유독’을 출시했어요.
- “쌀부터 식물까지”…진화하는 백화점 구독경제 : 최근 신세계백화점이 선보인 반찬 구독 서비스가 출시 5일만에 예정된 구독 인원이 모두 마감됐어요. 갤러리아는 매출 40% 이상이 VIP에서 나오는 만큼, 구독 서비스도 VIP용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타 흥미로운 뉴스들
- 공시지가 떨어졌지만 상권은 회복중인 명동… “투자하긴 일러” : 명동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분위기는 공실률이 줄고 인근 백화점의 매출이 뛰는 등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요. 하지만 부동산 시장 침체로 투자 수요가 감소해 공시지가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어요.
- ‘판교점’ 힘 주는 현대백화점…신세계 강남·롯데 잠실에 도전? :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최근 전 층의 MD 구성 교체 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현대는 판교점 등 6개 점포에 2000억원을 투자하는 등의 리뉴얼을 계획하고 있다고 해요. 현대 판교는 현대 점포 중 매출도 1위지만 신장세 또한 전년비 23%로 1위입니다.
- 롯데백화점, 오프라인 NFT 전시공간 오픈 : 롯데백화점은 그라운드엑스와 NFT(대체불가능토큰), ‘피지컬 아트(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일반 갤러리)’ 콘텐츠가 융합된 ‘피지털(Physical+Digtal)’을 테마로 한 유통업 첫 오프라인 NFT 전시공간 ‘넥스트 뮤지엄(Next Museum)’을 오픈한다고 합니다.
교정: 박주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