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커머스 뉴스 브리핑이에유~-혹시 #리퍼브 유통이라고 들어보셨어유?-노련한 짬밥이란 이런 것. 레거시 패션기업 #신원 과 #신성통상!-#볼트제로 스토어라고 가보셨남유?
edited by sasshi (박주민)
리퍼브 유통이라고 아세요?
- [현장, 그곳&] 물가 폭등에…유통기한 임박 리퍼브 시장 ‘활기’ : 가파른 물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유통기한이 임박하거나 반품 처리된 식품류를 판매하는 리퍼브 매장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다. 기사는 고양시 일산 서구의 리퍼브 매장, 또 수원특례시 권선구의 리퍼브 매장을 소개합니다.
- “가격 더 올리면 실적 반전은 없다”…’인플레와의 전쟁’ 나선 유통업계 :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3년 만의 최고치를 기록할 정도로 고공행진하자 유통들이 가격을 억누르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어요. 마트 바이어는 매매참가인 자격을 취득해 한우 경매에 뛰어들고, 편의점은 낙농 강국 뉴질랜드에서 아이스크림 직수입에 나서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의 축산 바이어는 충북 음성과 경기 부천 축산물 공판장에서 열리는 한우 경매에 참여하기 위해 매매참가인 자격을 땄다는 군요.
패션계의 레거시 기업 파워, ‘이거시 짬밥이다’
- 신성통상, 남성복 매출 4000억 바라보며 고공행진 : 신성통상이 전개하는 남성복 지오지아, 올젠, 앤드지, 에디션 4 브랜드가 올해 예상 매출 성장율이 15~20%를 기록하며 올 3750억원의 매출을 내다봅니다. 신성통상은 데이터에 기반해 모델을 선정한 점이 주효했다고 하는데요. 여기엔 고객동선과 입점센싱 등 고도화된 내점 데이터, 그리고 여성 소비자 선호도조사가 기반된다고 합니다.
- 신바람 난 신원…수출 끌고 내수 밀고 : 신원의 1분기 성장은 수출 부문이 견인했어요. 수출 부문은 1분기에 매출 2296억원, 영업이익 13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1.4%, 61% 늘어났습니다. ‘2030 글로벌 사업혁신 로드맵’을 통해 공급망 강화를 위한 생산기지 조정을 진행하고 섬유 스트림 투자를 확대한 것이 주효했는데요. 지난해 니카라과 마나과 지역에 새로운 생산기지를 구축해 기존 과테말라 외에 중남미 생산기지를 확장하고, 아시아 지역과 함께 중남미 생산기지를 다각화했습니다.
흥미로운 숍 : 볼트제로 & 스마일멜팅 하우스
- 볼트제로 중고 명품 플랫폼 편집숍 오픈 : 중고 명품 거래 플랫폼 볼트제로가 신사동에 편집숍을 오픈했어요. 볼트제로는 성장하는 중고 명품 거래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 신뢰도를 내세운 신생 브랜드로 트레져러가 기획 운영을 맡고 있어요. 전문가의 정가품 판단 및 품질 보증, 4중 보안 시스템 등으로 품질 및 보안을 지키면서도 업계 대비 낮은 수수료를 책정해 가격 거품을 줄였다는 군요.
- ‘커스텀멜로우’ 자이언트 스마일 멜팅 하우스 : 코오롱인더스트리 nC부문이 오는 6월 7일까지 연남동 딩가 케이크에서 ‘커스텀멜로우’의 온라인 주력 라인 새드스마일의 팝업스토어 자이언트 스마일 멜팅 하우스를 운영합니다.

- [유통플래시] “이제는 엔데믹이다”…유통가 ‘체험형 콘텐츠’ 오픈 붐 : 18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생산 스토리 체험관 ‘아모레 팩토리’를 새롭게 오픈합니다. 오산 아모레 뷰티 파크에 위치한 ‘스토리가든’을 리뉴얼해 오는 23일부터 일반인에 공개한다는 군요. 롯데하이마트는 오는 30일까지 강원도 강릉에 위치한 보광 농촌체험 휴양마을 캠핑장에서 ‘처음처럼 캠핑’ 이벤트를 엽니다. 롯데마트는 최근 제타플렉스 잠실점 옥상에 약 400여평 규모의 ‘풋살 경기장’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기타 소식
- 골프 의류로 돈 번 패션업체들…”골프장에 돈 푼다” : 크리스에프앤씨와 LF, 쌍방울 등 주요 패션 업체들이 골프장 사업에 속속 뛰어드는 중입니다. 패션 기업 크리스에프앤씨는 전남 광양시에, LF는 경기 안성시 일죽면 일대에 골프장 부지를 매입하고 연내 착공에 들어갑니다. 쌍방울그룹도 경기 포천시에 골프장 건립을 위한 부지를 매입하고, 현재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구요. LF도 오랫동안 추진했던 관광 단지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합니다.
- 바로고, 식자재 유통 플랫폼 딜리버리랩에 50억원 투자 : 바로고가 식자재 유통으로 사업 영역을 넓힙니다. 식자재 유통 플랫폼 ‘오더히어로’를 운영하는 딜리버리랩과 전략적 투자 계약을 체결, 5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 이른 더위에 냉감 의류 잘 팔리네…티셔츠부터 블레이저까지 : 최근 한낮 기온이 연일 26~27도를 오르내리면서 K2는 지난달 중순 일상복으로 입을 수 있는 냉감 의류 ‘코드10(CODE10)’을 출시했어요. 아이더도 이달 초 냉감 소재를 활용한 ‘아이스 폴로티’를 출시했고, 이랜드가 운영하는 스파오도 올해 비즈니스 상품까지 냉감 의류를 확대합니다.
- ‘취임 1년’ 장윤석 티몬 대표 “커머스계 넷플릭스 될 것” : 최근 경쟁이 격화된 e커머스 플랫폼 시장을 이같이 진단하며 티몬의 방향성을 ‘커머스 버전의 넷플릭스’라고 제시했습니다. 최근 다양한 ‘디지털네이티브브랜드(DNB)’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를 발굴하고 알리는 역할을 티몬이 할 수 있다고 보고, 브랜드와 상상해는 허브이자 기반으로서의 비전을 제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