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랑#브랜드랑 지난달 이슈는요.
● 샤넬 여성 시계 J12 뮤즈 김고은
● 알렉산더 맥퀸 뮤즈 전지현
● 커스텀멜로우 x 권오상 콜라보레이션
● NEW 스트릿 브랜드 NADA의 BOTANICAL KIT
● 안드로이드 드림 @챕터원 에디트
● HAVY 매거진 팝업 전시회
● 포르쉐 청담 x다니엘 아샴 911
edited by 하지영

안녕하세요. 패션&아트의 특별한 만남을 소개하는 piiin 핀님입니다. 6월의 아트랑브랜드랑 이슈를 소개하기에 앞서 코로나19로 격리된 도시에 안부를 묻는 <오! 마이시티 전시회> 작품 일부를 공유합니다. 한눈에 펜데믹 상황이 직접적으로 와닿는 이 작품들은 아트 테인먼트 리조트(ART TAINMENT RESORT) 파라다이스 시티 호텔 내 아트 스페이스의 새로운 전시입니다.
호캉스를 계획하는 지인에게도 추천했으나… 7월 1일부터 호텔 내 주요 영업장이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무기한 휴장을 공지하게 됩니다. 현실이 작품보다 더 리얼하지만,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연결되었음을 느낍니다. 그럼에도 놓칠 수 없는 6월의 아트 커머스 이슈 지금 시작합니다.
● 샤넬 여성 시계 J12 뮤즈 김고은
● 알렉산더 맥퀸 뮤즈 전지현
● 커스텀멜로우 x 권오상 콜라보레이션
● NEW 스트릿 브랜드 NADA의 BOTANICAL KIT
● 안드로이드 드림 @챕터원 에디트
● HAVY 매거진 팝업 전시회
● 포르쉐 청담 x다니엘 아샴 911
● 7월 예고 XR 오라토리오 / 피어나는 아름다움
샤넬 여성 시계 J12 뮤즈 김고은

럭셔리 브랜드의 엠베서더로 선정된 한국 셀럽들의 모습을 해외 패션위크에서 볼 수 없는 상황은 아쉽지만,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를 더욱 깊이 있게 소개하는 뮤즈로 함께 하는 모습은 팬심과 자부심이 절로 들게 하기 마련이죠! 먼저 샤넬의 엠베서더로 선정된 김고은 배우의 활약을 소개합니다.

여성 샤넬 시계 J12 탄생 20주년을 맞아 워치 아이콘의 20년 역사를 기념하는 캠페인 ‘J12 turns 20’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전설의 슈퍼모델 클라우디아 쉬퍼, 릴리 로즈 뎁, 나오미 캠벨, 알리 맥그로우, 바네사 파라디, 리우 웬 등 세계적인 셀럽들과 함께 한국의 배우 김고은이 샤넬 하우스 뮤즈로 참여해 20년 동안 마주했던 결정적인 순간을 이야기합니다. 20주년을 기념해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센텀시티점 2곳에서 직접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가 진행되었구요.

알렉산더 맥퀸 뮤즈 전지현

이번에는 영국의 럭셔리 패션 하우스 알렉산더 맥퀸의 첫 한국 앰베서더로 선정된 전지현님! 맥퀸의 2020 F/W 프리 컬렉션을 착용한 화보가 맥퀸 공식 인스타그램 피드에 공개되자 국내외 팬들 사이에 엄청난 화제가 되었습니다.
여성성과 남성성, 전통과 현대의 대비로 상징되는 맥퀸의 정체성과 폭넓은 캐릭터를 소화하는 현대적인 여성상 전지현의 만남은 하우스의 가치와 완벽하게 어우러집니다. 맥퀸이 제안하는 2020 F/W 시즌 키 아이템들을 미리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커스텀멜로우x권오상 콜라보레이션

piiin핀님이 가장 좋아하는 패션 & 아트의 특별한 만남! 레트로 컨템포러리 남성복 브랜드 커스텀멜로우가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시리즈에 권오상 작가가 참여하며 특유의 사진조각 작품을 패션 아이템으로 소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권오상 작가는 360도로 대상을 촬영한 후 실물 크기의 ‘사진 조각’을 입체적으로 작업하며 ‘사진을 조각하는 예술가’로 불리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2015년 넘볼 수 없는 존재감의 K-POP 아티스트, GD 지드래곤과 협업한 작품을 통해 작가님을 인상깊게 기억하게 되었죠. 작가님의 작품 중에서도 조각한 부조를 뜻하는 <Relief> 릴리프 시리즈가 이번 협업의 주요 모티브가 되었습니다.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2020년 6월 18일부터 온라인 판매가 오픈되었는데, 직접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볼 수 있는 홍대 매장에서만 한정판 아트 포스터 7종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멜로우는 패션과 문화로 소통하며 일상에 가치를 더해주는 콜라보레이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고객에게 작품을 입거나 작품 자체를 소장할 수 있는 특별한 가치를 경험하게 해줍니다.
NEW 스트릿 브랜드 NADA의 BOTANICAL KIT

아티스트와 브랜드의 협업을 넘어 아티스트가 직접 새로운 브랜드 런칭을 디렉팅한다면? 6월에 정식 론칭된 스트릿 패션 브랜드 ‘NADA(나다)’는 일반적인 스트릿웨어의 형태를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와 프로젝트 방식의 플랫폼을 통해 흥미롭고 영감을 주는 아이템들을 동시에 선보이고자 합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NADA의 첫 번째 캠페인은 무한한 가능성의 에너지를 갖고 있는 ‘씨앗’이라는 오브제를 ‘nada™ botanical kit’를 통해 보여줍니다. 누구나 쉽게 가드닝을 할 수 있는 키트를 만듦으로 그들의 삶 속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갑니다. (홈페이지 / 인스타그램)
기존의 방식과 다른 스트릿 패션 브랜드 ‘NADA(나다)’의 중심에는 키네틱 아티스트 정우원(정원석) 작가님의 참여가 빛을 발하고 있죠. 젠틀몬스터, 아더에러, 앤더슨벨, LIE 라이 등 국내외 패션 브랜드와 협업해 온 그간의 모든 노하우로 어떤 패션영감을 선보일지 개인적으로도 (팬으로서) 기대됩니다.
Android Dream @챕터원 에디트

힙스터들 사이에 핫플로 소문난 라이프 스타일샵 챕터원(chapter1)을 직접 다녀왔습니다. 국내 리빙 트렌드를 선도하며 감도 높은 셀렉션을 선보이는 챕터원에서 직접 런칭한 향수는 ‘문학 작품의 맺음말’을 뜻하는 그리스어 ‘에필로고스(epilogos)’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번에 선보인 레필로그(L’epilogue) 향수 6종은 ‘안드로이드 드림’이라는 주제로 챕터원 에디트의 4층 갤러리 도큐먼트에서 소개되었는데, 바로 이 향수 브랜드와 협업한 아티스트가 정우원(정원석) 작가입니다.
앞서 패션 디렉터로서의 활동을 엿볼 수 있었던 NADA의 브랜딩과 별개로 오랜만에 키네틱 아티스트로의 활동이 개인적으로 더욱 반가웠던 일정이기도 했구요. 곧 한남동 챕터원에서 전시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포르쉐 청담 x 다니엘 아샴 911

세계적인 건축가이자, 아티스트인 다니엘 아샴(Daniel Arsham)과 포르쉐의 콜라보로 탄생한 특별한 아트카가 아시아 최초로 포르쉐 스튜디오 청담점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사전예약제로 6월 22일부터 7월 9일까지 직접 포르쉐 스튜디오에서 관람 가능하다고 공지되었지만… 아쉽게도 모든 사전 예약이 마감되었다는 사실!
다니엘 아샴(Daniel Arsham)은 특유의 폐허를 연상시키는 무너져내린 공간에 크리스탈 결정체를 장식하며 시간 침식의 개념을 작품에 담고 있습니다. 이를 ‘미래 유물’이라 부르고 있구요. 개인적으로 디올 남성복과 협업한 2020 S/S 파리 패션위크 컬렉션이 너무도 인상적이었는데, 최근작 포켓몬 시리즈는 당장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군요!
포르쉐 스포츠카의 대명사인 8세대 911 카레라 4S를 기반으로 하는 전 세계 단 한 대뿐인 ‘다니엘 아샴 포르쉐 911’은 마치 폐차되어야 할 것처럼 보이지만? 전시용 아트워크가 아닌! 실제로 운행이 가능한 아트카입니다.
이토록 힙한 HAVY 매거진 팝업 전시회

데이즈드 코리아의 퓨처 소사이어티 팝업 스토어에 소개된 것만으로도 이미 흥행이 보증되었다 할 수 있는데, 언더그라운드 씬에서 활약하는 동시대 여성 작가와 작품을 소개하는 Heavy Magazine은 첫 종이 잡지가 진작에 완판되었죠!
단 5일간 진행된 팝업 스토어 전시회는 인터랙티브 기술을 활용해 관객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고 한분 한분 관객들과 소통하며 자신들의 가치를 공유하는 팀원의 열정에 매료되던 시간이었습니다. 아니 그런데… 이 잡지를 당장 살 수 없는 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7월예고
XR 오라토리오 공연
피어나는 아름다움 전시회
7월 예고편은 완전히 극과 극의 체험이 될 것 같습니다. 5G의 핵심 기술로 구현되는 XR 오라토리오 공연과 오감을 일깨우는 아날로그 감성의 체험형 전시회 Blooming Land입니다.
이상 piiin 핀님이 준비한 6월의 아트랑 브랜드랑 이슈는 여기까지! 곧 2020년 7월 이슈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