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스몰토픽 이에요~
오오 나름 큰 M&A가 있었어요. #페북 이 #Kustomer 를 인수함요.
이건.. 한국으로 치면 #카톡 이 #채널톡 을 인수한 거예요.
#페이스북 의 큰 그림이 뭘까나?
흠.. 나름 큰 M&A가 있었네요. 페북이 Kustomer를 인수했어요.
우선 페북은 Whatsapp이란 빵빵한 메신저가 있어요. 중국에 위챗, 한국에 카톡, 일본에 라인이 있다면 범서양계에는 왓츠앱 하나가 있다고 보는 게 맞아요. 이번에 인수한 Kustomer도 나름 유명한 친군데요. 이건 쇼핑몰에 다는 챗봇 상담툴이에요. 한국으로 치자면 채널톡이요.
이 M&A는 그러니까 한국으로 치자면 카카오톡이 채널톡을 인수한 것과 같아요. ㅋㅋㅋ 이렇게 듣고보니 얼마나 빅딜인지 아시겠쥬?
만약 카카오톡이 채널톡을 인수했다고 한다면 여러분은 무슨 생각을 하시겠어요? 그야 당근 ‘호오.. 카톡이 B2B 시장을 넘보는 군’이란 생각을 하실 듯요.
이미 카톡에 카톡플러스가 있지만 사람들이 채널톡을 쓰듯이 미국에서도 왓츠앱을 우리 사이트에 붙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Kustomer를 쓰고 있답니다. 만약 카톡이 채널톡을 산다고 하면.. 이건 카톡이 채널톡이 보유한 B2B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다는 의미와 더불어, 카톡을 쓰는 수많은 SMB들에게 채널톡의 부가적 기능을 소개할 수 있쥬?
페북도 같은 생각인 듯요. 페북에 둥지를 튼 SMB들이 왓츠앱만으로는 아무래도 고객응대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어요. 더군다나 페북은 지금 자체 쇼핑을 출시하고 있는 입장이다보니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가 필요하죠.
암튼 페북쇼핑도 커지고 Kustomer도 커지게 됐네요. 가격은 공표되지 않았지만 암암리에는 10억불 즘 줬을 거라네요. 흐미 1조! ㅋㅋㅋㅋ
왓츠앱이 얼마나 진화할지도 새로운 관전포인트네요.